기사 (전체 141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서철원] 종말에 신이 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하나님 지식이 완성된다.
현재 우리의 하나님 지식은 완성으로 가고 있는 신학이다. 이것은 지금 우리의 하나님 지식이 완전하지 못함을 뜻한다. 그러나 이 신 지식이 참이 아니라거나 거짓이라는 것이 결코 아니다. 우리의 하나님 지식은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서 유래하였으므로 참 지식
서철원   2019-09-11
[김효성] 성경은 신적 권위의 말씀이며 우리의 신앙생활의 표준
기독교 교리의 확실성과 불변성더욱이, 기독교 교리들은 확실하고 불변적이다. 이 사실은 그것들이 하나님의 속성들에 근거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진실하시며 거짓 증거를 미워하시고(출 20:16; 잠 6:16-19) 또 불변하시다(시 102:26-27)
김효성   2019-08-30
[이승구] 쯔빙글리의 종교개혁 공로 : 자국어로 드리는 예배 시도, 정착
쯔빙글리의 둘째 기여는 역시 자국어로 하는 예배의 시도와 그 정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에게는 매우 자명한 것이 중세 유럽 교회에서는 그렇게 자명한 것이 아니었다. 중세 유럽 교회들은 어디서나 라틴어로 예배하였고, 그것이 옳은 것이라고 여겨졌다. 예
이승구   2019-08-25
[서철원] 개혁신학은 칼빈의 기독교강요 등의 신학을 기초로 삼는다
교회의 첫 신앙고백은 주 예수였다(요 20:18.20,28; 21:7,15-16; 행 1:6,21,24; 2:36,16:31). 그리고 모든 사도의 가르침을 믿었다. 그러다가 교회의 진행과 함께 이단의 발생으로 우리의 믿음을 분명히 해야 할 필요성이
서철원   2019-08-24
[조덕영] 모범이 되지 못한 아브라함의 조카 롯(Lot)도 구원받았나요?
1. 구원 받은 롯그렇습니다. 롯도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믿음으로 구원받았습니다. 비록 삼촌 아브라함이나 이삭, 야곱, 요셉, 모세처럼 믿음의 모범 반열(히 11장)에 그 이름을 올리지는 못했으나 의로운 사람이었습니다(벧후 2:7).
조덕영   2019-08-22
[정이철] 청교도(회중파) 사상은 민족과 교회에 아주 해롭습니다
비판>목사님의 율법 이해에는 매우 문제가 많습니다. 괜한 문제를 더 일으키지 말고 이제 조용하십시오. 목사님의 문제점은 율법과 영생의 관계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고신의 우병훈 교수님도 하나님의 요구에 대해 인간이 성실하게 반응하고 순종해야, 즉 율법을
정이철   2019-07-30
[서철원] 하나님의 생각대로 생각, 하나님의 사상을 뒤 따라 말해야 한다
신학은 중생인이 한다. 그러므로 중생한 이성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한다. 또 중생한 지성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사고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제시한 진리를 문장으로 구성한다. 그리고 전체를 조직하고 체계화한다. 이 일이 신학작업이다.하나님이 말씀하시므로
서철원   2019-07-29
[조덕영] 호세아의 창조주 하나님은 정말 자비로우신 분인가요?
질문>호세아서 13장 14절을 읽다가 이해되지 않고 주석을 찾아보아도 명쾌하지 않아 전혀 다른 두 가지 견해가 있어 문의 드립니다.1. 개역개정 : 내가 그들을 스올의 권세에서 속량하며 사망에서 구속하리니 사망아 네 재앙이 어디 있느냐 스올아 네 멸망
조덕영   2019-07-23
[이승구] 츠빙글리의 종교개혁 교회에 대한 첫번째 공로는 성경 연속강해
츠빙글리의 연속적 성경 읽기와 강해(lectio continua)의 회복개혁파 교회에 대한 쯔빙글리의 첫째 기여는 역시 성경에로 가고, 처음 신약 교회의 모습에로 다시 돌아 간 것과 관련된다. 그것은 교회 공동체가 성경을 연속적으로 읽고 강해하던 그
이승구   2019-07-19
[서철원] 믿음은 성령의 증거, 성령의 수납, 성령의 중생사역으로 시작
믿음 = 하나님의 지식 수납의 손하나님을 믿음이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존재, 사역, 성품, 구원을 안다. 하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을 바르고 확실하게 안다. 하나님의 계시를 믿는 것이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하나님을 아는 믿음은 예수
서철원   2019-07-18
[김효성] 박형룡은 신복음주의를 열열하지 않는 이단이라고 평가하였다
1. 복음주의가 무엇인가?복음주의는 역사적으로 16세기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회들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마셀러스 킥은, “역사적으로, 복음주의자는 신앙과 행위의 법칙으로서 성경의 절대적 우위성(sola scriptura)과 값없는 은혜로(sola
김효성   2019-07-16
[이승구] 이승구 교수의 '취리히 쯔빙글리와 개혁파 교회'를 연재합니다
스위스의 종교개혁, 특히 취리히의 종교개혁은 쯔빙글리(Huldrych Zwingli, 1484-1531)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寡言)이 아니다. 취리히를 비롯하여 루체른(Oswald Myconius, 1488–1552), 바젤(My
이승구   2019-07-10
[서철원] 교리는 신학이 그리스도교 신학이 되게 결정하거나 배척한다
통상 조직신학은 성경계시의 내용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통일 종합하는 신학적 작업으로 여긴다. 그러나 교의신학은 성경의 모든 내용들을 체계화하는 작업을 할 때 교회의 교리들의 안내를 따라 작업을 한다. 이 교리들은 고대교회의 기본 교리들이다. 그러나 체
서철원   2019-07-10
[조덕영] 북한도 아프리카 돼지열병 비상, 성경은 왜 돼지를 . . .
돼지 열병에 대한 불안감 확산아프리카돼지열병(ASF: African SwineFever)은 치사율 100%에 육박하는 바이러스성 출혈 돼지 전염병이다. 바이러스성 질별의 치료나 예방 백신 개발이 어려운 이유는, 바이러스의 경우 유전자 변형이 잦아 백신
조덕영   2019-07-08
[서철원] 왜 웨민(WCF)의 구원론과 아브라함의 구원이 맞지 않습니까?
질문> 교수님,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의 구원 신학과 성경의 구원론, 특히 아브라함을 구원하신 방법이 일치하지 않아 보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아무런 행위를 하기 전에 오직 하나님을 믿으므로 의롭하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
서철원   2019-07-01
[김효성] 김효성 목사, 은사주의자들에게 교리적, 윤리적 탈선이 더 많다
넷째로, 은사주의자들은 때때로 교리적, 윤리적 탈선을 한다.은사주의자들과 신사도운동가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해 풍유적 성경해석(영해)을 선호한다. 그러나 풍유적 해석은 성경의 바른 교리와 윤리의 교훈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유익이 없고 오히
김효성   2019-06-28
[서철원] 하나님 나라 곧 자기 백성 가운데 거하심이 창조의 목표였다
하나님의 사역은 하나님의 존재에서 분리되지 않는다. 하나님은 무한자이시고 절대자이시므로 무한한 권능과 지혜로 큰 사역을 이루셨다. 하나님의 사역은 창조, 섭리, 구원으로, 창조의 완성으로 이루어진다.이 세계는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영원부터 존재
서철원   2019-06-26
[조덕영] 조덕영 교수, 워치만 니 창조론은 영국 회중파 신학의 산물
워치만 니(Watchman Nee, 1903-1972)의 신학적 입장에 대한 여러 질문이 있어 여기서는 그의 창조론에 대한 입장을 살펴보려 한다. 워치만 니는 중국 푸저우(福州)의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17세 때 푸저우 삼일(三一)학교에서
조덕영   2019-06-21
[김효성] 김효성 목사, 은사주의는 기독교의 본질을 왜곡한다
은사주의는 예언, 방언, 병고침 등 성령의 초자연적 은사가 역사상 계속 있었고 오늘날도 있다고 주장한다. 오늘날 오순절파뿐 아니라 또한 전통적 교단들 내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견해를 가진다. 그러나 은사주의는 다음과 같이 비평되어야 한다. 성경의 충
김효성   2019-06-19
[서철원] 개혁신학은 성경계시를 모든 하나님 지식의 원천으로 삼는다
자연이성으로 신학할 수 없다. 이성이 믿을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희랍철학 초기에는 이성이 가장 완전한 지식을 주는 것으로 믿었다. 파르메니테스(Parmenides)와 플라톤은 이성이 신적이어서 가장 확실한 실재의 지식을 줄 수 있는
서철원   2019-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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