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24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서철원] 종말에 신이 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하나님 지식이 완성된다.
현재 우리의 하나님 지식은 완성으로 가고 있는 신학이다. 이것은 지금 우리의 하나님 지식이 완전하지 못함을 뜻한다. 그러나 이 신 지식이 참이 아니라거나 거짓이라는 것이 결코 아니다. 우리의 하나님 지식은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서 유래하였으므로 참 지식
서철원   2019-09-11
[서철원] 개혁신학은 칼빈의 기독교강요 등의 신학을 기초로 삼는다
교회의 첫 신앙고백은 주 예수였다(요 20:18.20,28; 21:7,15-16; 행 1:6,21,24; 2:36,16:31). 그리고 모든 사도의 가르침을 믿었다. 그러다가 교회의 진행과 함께 이단의 발생으로 우리의 믿음을 분명히 해야 할 필요성이
서철원   2019-08-24
[서철원] 하나님의 생각대로 생각, 하나님의 사상을 뒤 따라 말해야 한다
신학은 중생인이 한다. 그러므로 중생한 이성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한다. 또 중생한 지성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사고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제시한 진리를 문장으로 구성한다. 그리고 전체를 조직하고 체계화한다. 이 일이 신학작업이다.하나님이 말씀하시므로
서철원   2019-07-29
[서철원] 믿음은 성령의 증거, 성령의 수납, 성령의 중생사역으로 시작
믿음 = 하나님의 지식 수납의 손하나님을 믿음이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존재, 사역, 성품, 구원을 안다. 하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을 바르고 확실하게 안다. 하나님의 계시를 믿는 것이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하나님을 아는 믿음은 예수
서철원   2019-07-18
[서철원] 교리는 신학이 그리스도교 신학이 되게 결정하거나 배척한다
통상 조직신학은 성경계시의 내용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통일 종합하는 신학적 작업으로 여긴다. 그러나 교의신학은 성경의 모든 내용들을 체계화하는 작업을 할 때 교회의 교리들의 안내를 따라 작업을 한다. 이 교리들은 고대교회의 기본 교리들이다. 그러나 체
서철원   2019-07-10
[서철원] 왜 웨민(WCF)의 구원론과 아브라함의 구원이 맞지 않습니까?
질문> 교수님,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의 구원 신학과 성경의 구원론, 특히 아브라함을 구원하신 방법이 일치하지 않아 보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아무런 행위를 하기 전에 오직 하나님을 믿으므로 의롭하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
서철원   2019-07-01
[서철원] 하나님 나라 곧 자기 백성 가운데 거하심이 창조의 목표였다
하나님의 사역은 하나님의 존재에서 분리되지 않는다. 하나님은 무한자이시고 절대자이시므로 무한한 권능과 지혜로 큰 사역을 이루셨다. 하나님의 사역은 창조, 섭리, 구원으로, 창조의 완성으로 이루어진다.이 세계는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영원부터 존재
서철원   2019-06-26
[서철원] 개혁신학은 성경계시를 모든 하나님 지식의 원천으로 삼는다
자연이성으로 신학할 수 없다. 이성이 믿을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희랍철학 초기에는 이성이 가장 완전한 지식을 주는 것으로 믿었다. 파르메니테스(Parmenides)와 플라톤은 이성이 신적이어서 가장 확실한 실재의 지식을 줄 수 있는
서철원   2019-06-13
[서철원] 오직 성경이 모든 신학의 표준이고 진위를 판결하는 재판관
하나님의 계시에 의존해서 신학한다는 것은 성경계시에 의거하여 신학함을 말한다. 하나님은 성경에 자기의 인격, 창조경륜과 구원경륜 그리고 창조와 역사의 진행에 대해 계시하셨다. 그러므로 성경계시에 의존해서 하나님을 알고 구원에 이른다. 성경대로 우리가
서철원   2019-06-07
[서철원] 행위언약, 아담에게 자기 힘으로 영생얻으라 했다는 왜곡된 신학
(다음은 서철원 박사의 (인간론)의 pp.168-171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정통 개혁신학을 배우고, 전혀 이질감 없이 한국인의 신앙 정서에 맞게 자연스럽게 표현되는 개혁신학의 진수를 맛보기 원하는 독자들이 반드시 구입하여 일독하기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정이철   2019-03-06
[서철원] 전통신학의 능동적 수동적 순종은 전적으로 그릇된 사변의 산물
고난의 삶: 낮아지심의 두 번째 단계; 의의 성취고난의 삶이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의 두 번째 단계이다.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성육신 자체와 고난의 삶과 십자가가의 죽음과 지옥강하로 이루어진다. 이 비하 상태에서 한 그의 사역이 인류의 구원을 이루었다.
서철원   2019-02-28
[서철원] 서철원 박사와 에드워즈-로이드존스의 요단강 성령세례의 차이
질문>목사님이 로이드존스와 에드워즈의 성령신학에 대해서 비판하였습니다. 로이드존스의 성령신학을 오순절 신학과 같다고 했고, 로이드존스가 요단강에서 예수님이 사람처럼 성령을 받았다고 한 부분을 특히 많이 비판했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이 세상에 나올 수
정이철   2019-02-20
[서철원] 서철원 박사, 신약의 주는 구약의 여호와와 동일자 또는 동등자
(서철원 박사가 일부 이단연구가들과 진용식 목사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양태론 이단논쟁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피력하였다. 서철원 박사는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가 구약의 여호와라고 표현한 진용식 목사의 진술이 옳다고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구약의 신현
서철원   2018-11-01
[서철원] 서철원 박사, 신학적 시비를 정치적 힘으로?
근자에 우리 합동총회 일부 인사들이 알미니안 계통의 신학적 견해와 부흥운동을 정당한 신학으로 제시하고 주장했다고 들린다. 이런 경향에 대해 반론이 제기되었던 같다. 이런 신학적 견해와 운동은 개혁신학에 어긋난다고 인터넷사이트에서 제시하였던 것 같다.
서철원   2018-08-14
[서철원] 한국교회 신학의 스승 서철원 박사 교의신학 전집(7권) 출판
한국교회가 낳은 세계적인 신학자 서철원 박사(조직신학)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은퇴 후 조직신학 저술을 정리하여 전집 7권(서론,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구원론)을 출판했다. 서철원 박사의 네덜란드 자유대학에서 취득한 박사학위 논문
바른믿음   2018-06-11
[서철원] 예수 믿을 때 얻은 칭의는 최종적 칭의이고 영원한 구원
한국복음주의연합(공동대표 이병휘·이흥선 목사)이 총신대학교 제 2종합관 카펠라홀에서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2017년 2월 23일 복음주의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서 서철원 박사(전 총신대학교 신대원장)는 ‘종교개혁과 칭의’, 이흥선 목사(총신대학
정윤석   2017-03-07
[서철원] 킹제임스 성경이 가장 완벽한 성경인가?
지금 한국교회에서 시비되는 중요한 논의 중 하나는 흠정영역 곧 킹 제임스번역성경이 가장 완벽한 성경으로 모든 계시의 내용을 다 담고 있어서 이 성경대로 믿어야만 완전한 신앙생활을 할수 있다는 시비다. 더욱이 “개역 판은 심히 부패되었으므로 개역성경은
서철원   2017-02-10
[서철원] 서철원 박사, 그리스도의 부활은 재창조의 시작
질문>서철원 교수님,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하신 주일에 예배드리는 것이 재창조를 기념하는 것임을 이해하지 못하는 목회자들과 신자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소위 이단을 연구한다는 사람들도 부활과 재창조 개념을 전혀 알지 못하고서 부활을 재창조로 설명하는 사람
서철원   2016-08-15
[서철원] 서철원 박사, 부활은 속죄를 마치시고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심
최근 한국, 미국, 카나다에 거주하는 58인의 목회자, 평신도들이 ‘김성로 부활교를 반대하는 사람들’(이하 ‘김부사’)이라는 명칭의 연대를 결성하였다. 지난 10여년 이상 , , 등의 방송국들과 신문들을 통해 전파된 춘천한마음교회 김성로 목사의 괴이
서철원   2016-03-22
[서철원] 서철원 박사, 김성로 목사의 부활-하늘제사 구속 사상은 허구
최근 춘천한마음교회의 김성로 목사의 비성경적인 부활복음을 옹호하는 평신도 이단연구가 이인규 씨는 "십자가와 부활 모두가 구속적인 사건"이라는 제목의 글을 써서 자신의 그릇된 신학적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이인규 씨의 이런 주장은 많은 사람들에게 혼란을
서철원   2016-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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