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남 교수 (총신신대원, 역사신학)
김효남 교수 (총신신대원, 역사신학)

 

(김효남 교수가 총신신대원 신학생들이 읽는 <총신원보> 279호(2022년 10월 18일, 화)에 올린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은 왜 성경적이며, 필연적인가?"를 읽고 공부하는 중입니다. 오늘은 그 아홉 번째 글입니다. 김효남 교수님의 글로 더 많은 연구를 하게되어 감사를 드립니다. 정이철 목사).

“결국 성경이 말하고, 또 역사적 개혁파 신학자들이 거의 공통으로 주장했던 두 가지 사실을 분명히 확정해야 합니다. 첫째, 성경은 타락 이전에 행위언약 혹은 창조의 법이라고 불릴 수 있는 하나님의 명령이 분명히 존재했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둘째 이 명령에 대한 순종의 여부가 아담의 운명을 결정하도록 되어 있었으며, 인간의 영생은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준수 여부에 필연적으로 달려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 사실에서 세 번째 진리가 도출됩니다. 바로 아담은 결코 창조시에 영생을 이미 보유했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의 순종 여부에 따라 영생이 결정된다는 사실입니다” (김효남 교수가 총신원보에 올린 글의 일부).

대체 김효남 교수가 말하는 ‘역사적 개혁파 신학자들’은 누구일까요? 김효남 교수의 글을 보니, 그들은 칼빈처럼 하나님이 아담을 영생을 누리는 상태로 창조했고, 아담이 하나님을 즐거이 섬김으로 자신의 영생을 지켜야 할 사람으로 창조되었다고 보지 않는 사람들이 분명합니다. 김효남 교수의 말에 의하면, 그들의 이론을 믿고 따르면 결국 아담은 영생을 가진 상태로 죽음과 함께 창조되었고, 노력하여 영생을 스스로 얻어야 하는 상태로 창조되었다고 결론지어지게 됩니다. 김효남 교수의 말을 보시기 바랍니다.

“역사적 개혁파 신학자들이 거의 공통으로 주장했던 두 가지 사실을 분명히 확정해야 합니다 ... 이 사실에서 세 번째 진리가 도출됩니다. 바로 아담은 결코 창조시에 영생을 이미 보유했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의 순종 여부에 따라 영생이 결정된다는 사실입니다” (김효남 교수).

우리는 사단이 이단 종교를 만들어 내는 방법들 중에 하나가 처음 인간을 비트는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섹스구원 이단종교들은 사단이 처음의 아담과 하와를 비틀어서 만들어낸 종교입니다. 하와의 사단과의 섹스로 인해 영생과 하나님의 모든 거룩하고 귀한 은혜를 가진 상태로 창조된 인간의 피가 더러워져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는 그럴싸한 사단의 이론으로 '특별한 자'와의 섹스가 구원을 준다는 이단종교가 등장했습니다.

사단이 아담을 비트는 방법은 꼭 그것만이 아니고 많습니다. 사단이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 첫 아담을 비트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펠라기우스를 통해 먼저 나타났습니다. 펠라기우스는 하나님이 아담을 죽을 수밖에 없는 사람으로 창조하셨고, 죽음은 하나님의 창조의 한 부분이라고 가르쳤습니다. 펠라기우스가 가장 강조한 것은 아담의 죽음은 ‘죄의 삯’이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클라렌스 바우만 1997, 44).

그러면 펠라기우스는 아담이 어떻게 죽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었을 수있었다고 가르쳤을까요? 영생을 얻을 만한 하나님을 만족시키는 행위를 했어야 했다고 가르쳤습니다. 아담이 자유의지를 발휘하여 얼마든지 영생에 합당한 선을 행할 수 있었으나, 죄를 선택했으므로 죽었다고 가르쳤습니다. 펠라기우스의 신학은 어거스틴의 신학에 의해 이단정죄(431년 에베소 공의회)를 받았습니다. 어거스틴은 아담은 죄를 범하지 않으면 죽지 않을 사람으로 창조되었고, 죽음은 창조의 일부가 아니고 죄의 삯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클라렌스 바우만 1997, 46).

그러나 펠라기우스주의의 아담 신학은 이후 로마교회를 통해, 알미니우스를 통해 다시 반복되었습니다. 로마교회 신학과 알미니안 신학에서 처음의 아담은 스스로 하나님과 협력하여 자기의 구원을 만들었어야 하는 사람입니다.

참으로 놀랍게도 김효남 교수와 김 교수가 존경하는 ‘역사적 개혁파 신학자들’도 아담에 대해 펠라기우스, 로마교회, 알미니안들과 동일한 말을 하고 있습니다. 김효남 교수와 그가 존경하는 역사적 개혁파 신학자들이 믿고 가르친 ‘행위언약’ 또는 ‘창조언약’이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죽음은 하나님의 창조의 일부이고, 죄를 범하지 않아도 죽어야 하는 사람으로 창조된 아담이 하나님께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자기의 영생을 스스로 만들었어야 한다는 신학이론입니다 (WCF 19:1,2). 하나님에 의해 예정된 죽음을 안고 창조된 아담이 자기의 마음에 기록된 영생을 주는 율법에 잘 순종함으로 스스로 영생을 얻었어야 했다는 이론입니다. 김효남 교수의 말을 보십시오.

15. 17세기 개혁파 신학자들은 대부분 아담이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도록 시험받는 기간은 정해져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성경에 그 기간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기간동안 아담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켜야 했고, 만약 아담이 선악과의 시험을 포함해서 자신의 마음에 새겨져 있었던 모든 율법을 지켰더라만 그 시험 기간이지 난 후에 아담은 자신의 행위로 말미암는 의를 통해 구원에 이르고 영생을 얻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김효남 교수가 총신원보에 올린 글의 일부).

김효남 교수는 처음 아담에게 ‘율법을 지키도록 시험받는 기간’이 있었다고 합니다. 자신이 존경하는 개혁파 신학자들이 다 그렇게 믿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그런 내용이 성경에 나오지는 않으나 그 위대한 개혁파 신학자들이 그렇게 믿었다고 김효남 교수가 부가하여 설명하는 것입니다. 다음을 보십시오.

“물론 성경에 그 기간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기간동안 아담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켜야 했고, 만약 아담이 선악과의 시험을 포함해서 자신의 마음에 새겨져 있었던 모든 율법을 지켰더라만 그 시험 기간이지 난 후에 아담은 자신의 행위로 말미암는 의를 통해 구원에 이르고 영생을 얻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김효남 교수).

대체 신학은 성경으로 하는 학문인가요 상상으로 하는 하는 학문인가요? 이래서 청교도들의 신학을 사람의 사변의 산물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칼빈과 루터가 경계했던 중세 로마교회의 스콜라주의가 다시 부활하여 종교개혁 교회의 신학으로 등장한 개신교 스콜라주의입니다.

지금 김효남 교수가 총신에서 가르치는 청교도 개혁주의 아담신학의 뿌리는 펠라기우스주의, 로마교회주의, 알미니안주의입니다. 이렇게 아담을 비틀어서 율법을 구원의 길로 만들어 낸 청교도 신학으로 기독교를 망친 원수는 자신의 의지는 아니었으나 결국 청교도들의 회중교회 신학의 아버지 자리에 앉게된 국교회 청교도 윌리엄 퍼킨스입니다. 퍼킨스가 1590년대 초에 발간한 책 속에 죽음과 함께 창조된 아담이 하나님께 스스로 협력함으로 자기의 영생을 만들었어야 했다는 행위언약 이론이 체계화되어 등장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어떤 조건하에서 영생을 얻는 것에 관한 인간과의 계약이다. 이 언약은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님의 인간을 향한 약속과 인간의 하나님을 향한 약속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하시는 약속은 인간이 어떤 조건을 이행하면 당신은 그의 하나님이 되시겠다고 맹세하시는 것이다. 인간이 하나님에게 하는 약속은 그가 하나님께 충성을 서약하고 그들 사이의 조건을 이행하겠다고 맹세하는 것이다” (Perkins 1626, 1:32; 원종천 1998, 48).

“행위언약은 완전 순종을 조건으로 만들어진 언약이고, 이 조건은 윤리법으로 표현된다. 윤리법은 인간에게 그의 본질과 행동에서 완전한 순종을 명령하는 하나님 말씀의 부분이고, 그 외에는 어떤 것도 금한다 ... 율법은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그것은 순종을 요구하는 법과 그리고 순종과 결합되어 있는 조건이다. 그 조건은 율법을 완성하는 자들에게는 영생이고, 율법을 범하는 자들에게는 영원한 죽음이다. 십계명은 율법의 축소판이요 행위언약이다” (Perkins 1626, 1:32; 원종천 1998, 48).

범죄하지 않아도 죽어야 하는 아담이 자기 마음에 기록된 영생을 주는 하나님의 율법을 지침으로 영생에 이를 수 있었다는 펠라기우스, 로마교회, 알미니안, 김효남과 그가 존경하는 역사적 개혁파 신학자들의 아담 신학이 정확하게 퍼킨스의 이론 속에 이미 나와 있었습니다.

칼빈의 아담 신학을 따른 잉글랜드의 장로교회파 청교도들이 크롬웰에 의해 제거된 후 잉글랜드는 퍼킨스의 신학을 추종하는 회중파 청교도들의 무대가 되었습니다. 호랑이 없는 산에 여우가 왕이 되었다는 것처럼, 장로교파 청교도들이 사라진 잉글랜드에서는 존 오웬과 회중파 청교도들이 득세했습니다.

그러나 1662년 국교회는 다시 국가 종교로 복원되었고 청교도운동은 불법으로 규정되었습니다. 퍼킨스의 청교도신학을 신봉하는 회중파 청교도들은 대서양을 건너 신대륙에 정착하여 본격적으로 회중교회를 세웠습니다. 장로교회는 훨씬 나중에 신대륙에 세워졌습니다. 그래서 불행히도 미국에서 장로교회 개혁신학과 회중교회의 유사 개혁신학은 섞여지고 말았습니다.

김효남 교수가 주장하는 아담 신학은 칼빈의 신학이 아니고 퍼킨스에게서 시작된 회중교회의 신학입니다. 김효남 교수는 미국 칼빈신학교에서 리챠드 멀러를 통해,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에서 조엘 비키 등을 통해 그 신학을 적극적으로 배웠습니다. 장로교회 신학과 섞이게 된 회중교회의 신학 인물들의 계보를 만들어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윌리엄 퍼킨스(William Perkins, 1558-1602)
윌리엄 에임스(william Ames, 1576-1633)
폴 베인즈(Paul Baynes, 1573-1617)
리처드 십스(Richard sibbes, 1577-1635)
존 코튼(John Cotton, 1585-1652)
존 프레스톤(John Preston, 1587-1628)
존 오웬(John Owen, 1616-1683),
리챠드 백스터(Richard baxter, 1615-1691)
토마스 굿윈(Thomas Goodwin, 1600-1680)
윌리엄 브릿지(William Bridge, 1600-1671)
존 하우(John Howe,1630-1705)
스티븐 차녹(Stephen Charnok, 1628-1680)
존 번연(John Bunyan, 1628-1699)
토마스 왓슨(Thomas Watson, 1620-1686)
토마스 브룩스(Thomas Brooks, 1608-1680)
메튜 폴(Matthew Poole, 1624-1679)
토마스 맨톤(Thomas Manton, 1620-1677)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 1703-1758)
헤르만 바빙크(Johan Herman Bavinck, 1895-1964)
리차드 멀러(Richard Muller, 1948-현재, 김효남교수의 선생)
조엘 비키(Joel Beeke, 1952-현재, 김효남 교수의 선생))
김효남(현,총신신대원 역사신학 교수)

총신은 장로교회 신학교이지 회중교회 신학교가 아닙니다. 고신과 합신은 이미 상당히 회중교회 신학교 변질되어 있으나, 총신은 앞으로도 영원히 장로교회 신학교일 것입니다. 장로교회의 신학은 칼빈의 신학이지 퍼킨스에게서 시작된 회중교회 신학이 아닙니다. 칼빈에게는 1)아담이 죽음과 함께 창조되었다. 2)죽음은 죄의 삯이 아니고 창조의 일부이다. 3)아담은 자기의 영생을 위해 하나님께 적극 협력해야 했다. 4)구원은 율법준수, 즉 인간의 구원을 위한 노력에서 나온다. 5)아담은 율법준수에 성공해야 하는 시험기간 안에서 창조되었다 ... 이런 신학이 전혀 없었습니다.
 
칼빈의 아담 신학을 요약하면, “영생과 하나님 백성의 모든 은혜 안에서 창조된 아담은 하나님을 즐거이 섬김으로 그 모든 은혜를 지켰어야 했다. 그러나 아담은 범죄함으로 그 모든 것을 완전히 잃었다”입니다. 칼빈의 말들을 통해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의 은총을 풍성하게 받았을 때에 그 은혜를 감사하지 못했으며, 받은 축복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도 않았다. 그러므로 모든 영광을 잃어버린 지금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그 하나님을 인정하며 적어도 자기의 부족함을 고백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기독교강요, 2.2.1).

“그러므로 아담이 어떤 방법으로 하나님의 진노를 유발하여 벌을 받았는가 하는 것을 생각하기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참으로 교만이 모든 악의 처음이었다는 어거스틴의 단정은 옳다. 사람이 자기의 처지에 만족하고 바른 한계를 넘으려고 하지 않았더라면, 태초의 상태에 머무를 수 있었을 것이다” (기독교강요, 2.1.4).

“그러나 그 후로 야심과 교만이 배은망덕과 함께 생겨났으니, 아담은 받은 것 이상을 원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아낌없이 주신 그 위대하고 풍성한 은혜를 파렴치하게 경멸했기 때문이다. 흙의 아들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고도 또한 하나님과 동등하게 되지 않는 것을 사소한 일로 보았으니 이 얼마나 해괴하고 흉악한 태도였는가!” (기독교강요, 2.1.4).

“아담이 그의 창조주와 연결되어 있던 것이 그에게 영적 생명이 되었던 것과 같이, 창조주에게서 멀어진 것은 곧 영혼의 죽음을 말한다. 아담이 하늘과 땅의 전체적인 자연 질서에 위배했을 때, 그 반역으로 인해서 인류를 파멸에 다다르게 한 것은 조금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기독교강요, 2.1.5).

“첫째 종류의 예를 든다면,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에게 영생의 보증으로서 생명나무를 주시고 그 열매를 먹는 동안은 영생을 확신할 수 있게 하셨다(창 2:9, 3:22). 또 노아 그 후손들을 위해서 무지개를 두시고 홍수로 땅을 멸망시키지 않으시겠다는 표를 삼으셨다(창 9:13-16) 아담과 노아는 이런 것을 성물로 생각했다. 그 자체로서는 영생을 줄 수 없는 생명나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었다는 것이 아니며, 반대쪽에 있는 구름에 반사된 태양 광선에 불과한 무지개가 홍수를 막는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말씀으로 생명나무와 무지개에 표징을 새겨 두셨기 때문에 하나님의 언약의 증명과 인이 되었다는 것이다” (기독교강요, 4.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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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kins, William. 1626. The Works of William Perkins. 1 vol. London: John Legatt.

원종천, 2018. 청교도 언약사상: 개혁운동의 힘. 대한기독교서회. 

클라렌스 바우만. 1997. 도르트신경 해설. 손정원역. 솔로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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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이철 목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반석장로교회’의 담임목사이고 거짓 신학의 ‘견고한 진’(고후10:4)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작된 신학신문 <바른믿음>의 대표이다.
총신대학(B.A 졸업), 총신대학 신학대학원(M.Div Eqiuv.졸업), 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대학원(Th.M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S.T.M 졸업), Fuller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Liberty Theological Seminary(D.Min 수학), 남아공신학대학원(South African Theological Seminary, Ph.D)에서 연구하였고, 현재 University of Pretoria(Ph.D)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사도 운동에 빠진 교회」, 「제3의 물결에 빠진 교회」, 「가짜 성령세례에 빠진 교회」, 「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Story」, 「한 눈에 들어오는 청교도 개혁운동」, 「능동적 순종에 빠진 교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