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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에 신이 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하나님 지식이 완성된다.
서철원  |  cantoncrc@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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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9.11  22: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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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의 하나님 지식은 완성으로 가고 있는 신학이다. 이것은 지금 우리의 하나님 지식이 완전하지 못함을 뜻한다. 그러나 이 신 지식이 참이 아니라거나 거짓이라는 것이 결코 아니다. 우리의 하나님 지식은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서 유래하였으므로 참 지식이다. 그러나 이 지식은 거울을 통하여 보는 것과 같고 부분적으로 아는 것이어서(고전 15:13:12) 완성을 필요로 한다.

이 완성은 하나님을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때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얼굴 앞에 서서 마주 볼 때 우리의 하나님 지식이 완성에 이를 것이다. 인류의 목표는 하나님을 뵈옵는 것이다. 첫 인류가 역사의 시작에서 창조주 하나님 모시기를 거절하였다. 그러나 역사의 끝에서 창조주 하나님을 만난다. 역사의 끝은 허무가 아니고 처음 창조경륜대로 인류가 하나님 백성의 자리로 돌아가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님을 섬긴다. 이것이 하나님의 나라이다. 이렇게 하나님을 모실 때 하나님을 아는 것이 완전해진다.

그러나 로마교회의 가르침대로 하나님을 뵈올 때 특별한 빛을 받아 합리적 영혼이 신화되어 하나님의 본질을 직관하게 되는 것이 아니다. 종말에서 영광의 하나님 빛을 받아 영혼이 신회되어 본질을 직관하는 것은 결코 발생하지 않는다.

로마교회는 신되기를 구원 과정의 종국으로 삼는다. 이것은 하나님와 같이 되려고 한 원죄를 인류가 도달해야 할 목표로 삼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계시가 주어지고 성육신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로마교회에 의하면 계시는 하나님의 존재의 통보 혹은 분여이다. 또 성육신도 신 존재의 통보를 위해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인류가 마침내 신되기에 이른다.

칼 발트도 인간이 도달할 목표가 신 존재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한다. 인간이 피조 수준의 한계를 벗어나 신의 존재와 합일한다. 이 일을 위해 성육신이 발생하였다. 성육신은 죄 문제 해결이 아니라 하나님과 합일 혹은 연합을 통하여 하나님의 존재에 동참하도록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하나님은 인간을 위해서 자기의 생을 다신다. 곧 하나님은 자기 존재 자체로 피조물을 끌어 올린다고 한다. 결국 발트는 신화를 목표하여 신학을 전개하였다.

19세기 매개신학도 인류의 신화가 인류역사의 목표이므로,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 하나님의 성육신이 필연적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 지식의 완성은 피조물이 신이 되는 것을 결코 내포하지 않는다. 종말에 피조물이 하나님 앞에 설 때에도 인간은 피조물로 남는다. 그때에도 하나님의 얼굴 앞에서 피조물로 살며 하나님을 섬긴다. 하나님의 존재의 신비인 삼위일체의 신비를 들어다보는 신되기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나님의 얼굴을 직접 보므로 모든 지식이 완성된다. (서철원 박사, 신학서론, 13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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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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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nn 2019-09-12 16:40:45

    지식에 관한 중요한 설명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모든 것을 계획하신 것이라면, 칼빈 말대로 하나님의 뜻으로 아담이 타락한 것이라면, 인간은 예수님과 연합하여 타락 전 아담의 상태를 뛰어넘게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목적없이 일하지 않으시고, 창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에 단지 타락 전 아담의 상태에 영생만 더해진 상태는 아닐꺼라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타락의 원인은 불신과 사랑의 부재인데, 대상을 알지 못하고서는 믿지도 사랑하지도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 '지식'이라는 것이 성도의 특징이 됩니다. 그리고 이 지식은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얻게 됩니다 (사 53:11).
    요 10:34-35에서 예수님께서 시편 82:6을 인용하시는데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고 하셨다고 하십니다. 여기서 신은 복수로 'gods'입니다. 택자들이 마지막 때에 피조물로써 하나님을 섬긴다가 다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식으로써 하나님을 섬기고 따르고, 또한 하나님의 일(reign)을 하게된다고 생각합니다 (계 22:5). 제 생각은 인간의 타락과 하늘로부터 거듭남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고 그 하나님의 뜻이 요한계시록에서 설명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가톨릭이 어떤 주장을 하는지는 잘 모르나 하나님에 대한 바른 지식없이 자신들이 신이 될꺼라는 꿈 속에 산다면 문제겠지요. 하나님의 자식이 된다고 하나 택자들은 결코 개인이 하나님의 아들로써 존재할 수 없고 그리스도 안에서만 그 존재가치가 있습니다.신고 | 수정 |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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