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신 박상봉 교수(이후 박상봉, 역사신학)가 ‘정암신학회’(21년 11월 16일)에서 발표한 논문 “그리스도의 순종과 의의 전가: 초기 종교개혁자들의 견해 – 루터, 츠빙글리, 칼빈을 중심으로”를 살펴보는 세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박상봉이 종교개혁자들의 신학 속에 그리스도의 능동순종 개념이 이미 존재했다는 자신의 잘못된 주장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가는지 살펴보겠습니다.“하나님의 율법이 요구하는 것을 성취하신 것과 관련된 능동적 순종은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께서 우리 대신 율법의 요구를 친히 실행하셨음을 강조한 것이며, 십자가 죽음
합신 역사신학 박상봉 교수(이후 박상봉)가 2021년 정암신학회에서 발교한 논문 “그리스도의 순종과 의의 전가: 초기 종교개혁자들의 견해 – 루터, 츠빙글리, 칼빈을 중심으로”을 살펴보는 두 번째 시간입니다.“종교개혁자들은 죄인에게 전가된 하나님의 의인 그리스도의 외적인 의를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부터 십자가 죽음까지 전(全) 대속사역과 연결시켜 이해했다. 그래서 인간에게 전가되는 이 의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본질적 의가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인간의 몸을 취하시고 오셔서 감당하신 대속사역을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획득한 의이
합신 역사신학 박상봉 교수(이후 박상봉)가 ‘정암신학회’(21년 11월 16일)에서 발표한 논문 “그리스도의 순종과 의의 전가: 초기 종교개혁자들의 견해 – 루터, 츠빙글리, 칼빈을 중심으로”를 살펴보는 첫번째 시간입니다.“이 글의 주제와 관련된 그리스도의 순종에 대한 논쟁은 1588년 봄에 독일 나싸우-딜렌부루크(Nassau-Dillenburg)의 요한 6세의 궁정에서 행해진 결혼식의 설교에 대해 요한 피스카토르)가 이의를 제기하면서 시작되었다 ... 그는 죄인을 의롭게 하는 그리스도의 순종과 관련해서 십자가 죽음이라는 수동적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