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종교개혁을 대표하는 두 사람과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 교리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 사람은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은 선구자이며 스코틀랜드 장로교회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존 낙스이다. 또 한 사람은 잉글랜드 청교도주의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윌리엄 퍼킨스이다 (Kim 2020, 221; Won 2018, 45).

낙스와 베자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들이 있다: 첫째, 스코틀랜드 태생인 Knox는 핍박을 피해 유럽으로 망명했을 때 제네바의 칼빈에게 찾아갔고, 그는 거기서 칼빈과 함께 머무르면서 칼빈의 종교개혁 신학을 배웠다 (Lloyd-Jones 2016, 260-261). 그는 1559년에 스코틀랜드로 귀환하여 칼빈에게서 배운 신학을 따라 장로교회를 세웠다. 퍼킨스 역시 칼빈의 신학의 영향은 받지 않았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퍼킨스는 베자와 우르시누스에게서 신학적인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Beeke & John 2012, 120-121; Rah 2018, 59-60). 이미 살펴본 것처럼, 이 두 신학자들은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 교리를 종교개혁 신학 속으로 도입한 사람들이다. 둘째, Knox에게 신학적 영향을 크게 미친 칼빈은 중세의 스콜라주의를 배격했으나 퍼킨스에게 많은 신학적 영향을 미친 베자와 우르시누스는 스콜라주의를 개신교 신학 속으로 도입한 선두주자들이다.

이와 같은 차이를 가진 Knox와 퍼킨스와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 개념의 관련성을 살펴보자.
 

 

존 낙스

낙스 (John Knox, 1513~1572)는 칭의에 관한 자신의 글을 남기지 않았다. 그러므로 낙스의 칭의 신학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낙스가 직접 관여하여 작성된 스코틀랜드 신앙고백 (1560)을 통해 낙스의 칭의 신학을 연구하는 것이 현재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이라고 생각된다 (Park 2022, 204).

The Scotch Confession 2조는 하나님의 인간 창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진술한다: “We confess and acknowledge that our God has created man, i.e.., our first father, Adam, after his own image and likeness, to whom he gave wisdom, lordship, justice, free will, and self-consciousness, so that in the whole nature of man no imperfection could be found.” (Knox et al. 1560, Article 2).

(우리는 우리의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것을 고백하며 또 인정한다. 즉 그는 우리의 시조 아담을 자기의 형상을 닮게 지으시고 그에게 지혜와 주권과 정의와 자유의지와 자기자신에 대한 분명한 지식을 주셔서 사람의 본성 안에 불완전한 것이 없게 하셨다.)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을 주장했던 베자와 우르시누스에게 불완전한 상태로 창조된 아담에게 자연을 통해 주어진 율법을 준수하여 완전한 생명을 획득하도록 하나님이 의도하셨다는 창조 이해가 있었음을 우리는 앞에서 보았다 (De Campos 2009, 90; Lee 2021; Ursinus 2009, Question 36). 그들은 아담이 완전한 생명을 위한 조건을 성취하지 못했으므로 그리스도께서 대신 그 조건을 성취했다고 이해하였다.

그러나 Knox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에게 불완전함이 없었다고 진술하였다. the Scottish Confession 2조를 통해 Knox는 하나님께서 완전한 생명과 모든 은혜 안에서 아담에게 아무런 부족함 없이 창조하셨다고 설명하였다. the Scottish Confession 2조의 내용에 의하면, Knox는 하나님이 아담에게 주신 언약을 하나님이 그에게 주신 모든 복과 은혜를 영원히 유지하기 위한 언약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영생을 얻기 위한 조건을 아담이 성취하면 비로소 아담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겠다는 언약이라는 주장은 Knox의 신학과 동반될 수없는 내용이다. Knox의 이러한 창조 이해는 에덴 동산의 생명 나무가 아담이 하나님을 배반하지 않으면 처음의 상태를 영원히 유지하게 될 것이라는 하나님언약의 상징물이었다고 가르친 칼빈의 신학과 일치한다 (Calvin 1998, 4.14.18).

구원의 방식을 설명하는 the Scottish Confession 4조의 내용도 Knox의 신학이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 사상이 연관될 수 없음을 보여준다: “We constantly believe that God, after the fearful and horrible departure of man from his obedience, did seek Adam again, call upon him, rebuke and convict him of his sin, and in the end made unto him a most joyful promise, that “the seed of the woman should bruise the head of the serpent,” that is, that he should destroy the works of the devil” (Knox et al. 1560, Article 4).

(하나님은 인간이 그에게 대한 복종으로부터 무섭게 타락한 후 다시 아담을 찾아 그의 이름을 불러 그의 죄를 책망하시고 죄를 선고하시고 마지막에는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깨뜨릴 것이다"는 기쁜 약속을, 즉 그 후손이 악마의 일을 타파하리라는 약속을 그에게 주셨음을 우리는 믿는다.)

Knox는 타락 후에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고 그의 죄를 책망하심과 동시에 그를 다시 회복하시겠다는 원시적 복음을 주셨다고 설명했다. 여자의 후손으로 오시는 분이 뱀의 머리를 깨뜨림으로 구원이 일어날 것이라고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예언하셨다고 했다.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깨뜨린다는 창세기 3:15절은 우리의 죄용서와 구원을 위해 하나님의 성육신자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 것을 예언한 복음의 핵심이다. Knox가 인간의 구원이 그리스도의 율법준수가 아니라, 속죄 사역으로 이루어진다고 이해하였음을 알 수 있다.

낙스의 구원 이해는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을 주장하는 학자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효력은 구원을 위한 소극적 의, 그리스도의 율법준수는 구원을 위한 positive 의라고 주장하는 내용과 다르다 (Kim 2016; Jeong Seong 2022, 4; Lee 2021a; Park 2000, 390; Berkhof 1949, 420).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구원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 Knox의 신학과 죄의 용서로 말미암는 하나님과의 화해가 곧 의롭다 하심이라는 가르친 칼빈의 신학은 서로 일치한다 (Calvin 1998, 3.11.3).

 

 

스코틀랜드 신앙고백 15조에서 Knox가 율법과 그리스도의 관계를 내용도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을 주장하는 학자들이 율법과 그리스도의 관계에 대해 주장과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Even after we are reborn, if we say that we have no sin, we deceive ourselves and the truth of God is not in us. It is therefore essential for us to lay hold on Christ Jesus, in his righteousness and his atonement, since he is the end and consummation of the Law and since it is by him that we are set at liberty so that the curse of God may not fall upon us, even though we do not fulfill the Law in all points” (Knox et al. 1560, Article 15).: “Even after we are reborn, if we say that we have no sin, we deceive ourselves and the truth of God is not in us. It is therefore essential for us to lay hold on Christ Jesus, in his righteousness and his atonement, since he is the end and consummation of the Law and since it is by him that we are set at liberty so that the curse of God may not fall upon us, even though we do not fulfill the Law in all points” (Knox et al. 1560, Article 15).

(만일 우리가 중생 한 후에도 죄를 갖지 않는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스스로를 속이며 하나님의 진리가 우리 안에 있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의가 되며 속죄의 주가 되는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야 한다. 그는 율법의 마지막이며 완성이시다. 그의 공로로 우리에게 자유가 주어졌고 모든 점에 있어서 우리는 율법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지만은 하나님의 저주는 우리 위에 내리지 않는다.)

Knox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율법의 완성과 마지막이 되셨으니, 우리는 구원을 위해 오직 그리스도를 의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을 주장하는 학자들도 Knox처럼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의지해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그들은 의존의 대상이신 그리스도와 율법의 관계를 다르게 설명한다.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속죄 사역만 수행하셨으면, 아담과 우리는 여전히 완전한 율법 준수를 해야 하는 입장에 놓여지게 될 뿐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율법 준수까지 완전하게 하셨으므로 우리가 완전한 구원이 주어진다고 주장한다 (Jeong Seong 2022; Kim 2016; 2024; Kim 2022; Park 2000, 390.

그러나 Knox에게는 그리스도께서 모든 모세의 율법들을 완전하게 준수하셨다는 주장이 나타나지 않는다. Knox는 그리스도 자체를 하나님이 우리에 보내신 하나님의 의로 이해하였다. 그리스도께서 행위로 우리에게 전가할 의를 획득하셨다는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 지지 학자들의 하는 학자들의 이론은 낙스에게서 발견되지 않는다.

Knox는 속죄 사역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의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의가 되었다고 보았다. Knox의 설명은 그리스도의 복음이 우리에게 하나님의 의를 준다는 사도 바울의 설명과 일치한다: “For He made Him who knew no sin to be sin for us, that we might become the righteousness of God in Him” (롬 5:21, NKJV).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리고 Knox의 신학은 칭의를 율법 준수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가르치고, 칭의가 오직 죄의 용서와 그리스도 자신의 본래의 의의 전가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한 칼빈의 신학과도 일치한다: “it consists in the remission of sins and the imputation of Christ’s righteousness” (Calvin 1998, 3.11.2). (칭의는 그리스도 자신의 의의 전가와 죄의 용서로 구성된다).

 

(다음의 퍼킨스에 대한 내용과 비교 하시기 바랍니다. 정이철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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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oyd-Jones, D, Martin. 1997. Great Doctrine of the Bible. 2:172. Wheaton: Crossway.

Kim, Jae-Sung. 2020. Puritanism and Piety of the Heart. Seoul: SeumBooks.

Won, Chong-Chun. 2018. Covenant Theology of Puritans.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Lloyd-Jones, D. M. 2016. The Puritan: Their Origins and Successors. Catisle: The Banner of Truth Trust.

Beeke, Joel R. & Mark Jones. 2012. A Puritan Theology: Doctrine for Life. Grand Rapids: Reformation Heritage Books.

Rah, Eun-Sung. 2018. The Church History Speaking: The Truth Patched. Seoul: Post Tenebras.

Park, Jae-Eun. 2022. “John Knox's Justification Theory.” in The Reformation and Justification. 197-234. Busan: Korean Institue for Reformed Studies.

Knox, John., Willock, John., Winram, John., Spottiswoode, John., Row, John., and Douglas, John. 1560. The Scottish Confession. PDF. https://apostles-creed.org/wp-content/uploads/2014/07/Scots_Confession_1560.pdf.

De Campos, Heber C. 2009. “Johannes Piscator(1546-1625) and The Consequent Development of The Doctrine of The Imputation of Christ’s Active Obedience”. Ph. D diss., Calvin Theological Seminary.

Lee, Nam-Gyu. 2021. “Christ's Obedience and Imputation of Righteousness: The Views of Early Orthodox.” in Christ's Obedience and Imputation of Righteousness: 33rd Jungam Theological Lectures, edited by Sang-Hyuk Ahn, Yung-Rae Lee, and Tae-Yung Won, 169235. Suwon: Hapdong Theological Seminary Alumni Association.

Calvin, John. 1998. Institutes of Christian Religion. vol 4. Edited by John T. McNeill. Translated by Ford L. Battles. Albany: Books for The Ages. https://media.sabda.org/alkitab-7/LIBRARY/CALVIN/CAL_BAT4.PDF.

Berkhof, Louis. 1949. Systemic Theology. PDF. https://www.academia.edu/30978719/Systematic_Theology_by_Louis_Berkhof.

Jeong, Seong-Won. 2022. “Holistic Obedience of Juksan Hyung-Ryong Park”. Paper presented at the Juksan Theological Society, Seoul, Korea, 25th May.

Park, Hyung-Ryong. 2000. Christology. Seoul: Reformed Publishing.

Calvin, John. 1998. Institutes of Christian Religion. vol 3. Edited by John T. McNeill. Translated by Ford L. Battles. Albany: Books for The Ages. https://media.sabda.org/alkitab-7/LIBRARY/CALVIN/CAL_BAT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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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이철 목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반석장로교회’의 담임목사이고 거짓 신학의 ‘견고한 진’(고후10:4)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작된 신학신문 <바른믿음>의 대표이다.
총신대학(B.A 졸업), 총신대학 신학대학원(M.Div Eqiuv.졸업), 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대학원(Th.M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S.T.M 졸업), Fuller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Liberty Theological Seminary(D.Min 수학), 남아공신학대학원(South African Theological Seminary, Ph.D)에서 연구하였고, 현재 University of Pretoria(Ph.D)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사도 운동에 빠진 교회」, 「제3의 물결에 빠진 교회」, 「가짜 성령세례에 빠진 교회」, 「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Story」, 「한 눈에 들어오는 청교도 개혁운동」, 「능동적 순종에 빠진 교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