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이퍼 칼빈주의67

웨슬리 생애의 전 시대에 존 길과 같은 극단의 칼빈주의자들이 지속되었다.68 그러나 그 시대에는 존 길과 같은 주장을 칼빈주의로 이해하였다. 웨슬리 역시 존 길과 같은 주장을 칼빈주의로 이해하였으며, 이러한 주장에서 온건한 자들을 온건한 칼빈주의 (sober Calvinism)이라고 불렀던 것이다.

그러나 존 길과 그와 같은 주장들이 칼빈주의가 아니라는 것은 앤드류 풀러 (Andrew Fuller)에 의해서 밝혀진다. 초기에 앤드류 풀러는 존 길과 같이 침례교도로서 존 길의 작품에 상당히 심취해 있었다. 그리고 그는 침례교 청교도인 존 번연의 글을 존 길의 글과 비교하였다. 풀러는 번연이 선택과 예정 교리를 가르치면서 복음전도를 강조한 것이 존 길과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고는 처음에 번연이 잘못된 것으로 생각하다가 그 후16, 17세기의 작품을 읽고 마침내 1776년에 존 번연이 옳다는 확신에 이르렀다. 따라서 1784년 The Gospel Worthy of All Acceptation이라는 타이틀로 책자를 발행하였다.

그리고 풀러는 존 길의 가르침이 칼빈주의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는 그것에 반대하기 시작하였다.69 즉, 앤드류 풀러가 칼빈주의와 하이퍼 칼빈주의의 차이를 발견하고, 하이퍼 칼빈주의에 대한 오류를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앤드류 풀러가 하이퍼 칼빈주의의 오류를 드러내기 전까지, 웨슬리는 물론이거니와 교회는 칼빈주의와 하이퍼 칼빈주의의 차이점에 대해서 정확하게 분별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2. 칼빈주의에서의 선택, 유기, 저항할 수 없는 은혜 교리

하이퍼 칼빈주의에서의 선택 교리와 저항 할 수 없는 은혜의 교리에서는 회개의 교리가 있을 자리가 없다. 선택하였기 때문에 곧 저항 할 수 없는 은혜를 받고 구원을 얻는 것으로 이해한다. 더욱이 하이퍼 칼빈주의에서의 성도의 견인 교리는 은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죄에 대해서 느슨한 삶을 허용한다.

그러나 이것은 선택교리와 성도의 견인 교리의 남용이다. 즉 칼빈은 이러한 방식으로 선택을 말하지 않았다. 오히려 선택 교리가 하이퍼 칼빈주의자와 같은 태도로 남용되어질 것을 경계하였다. 선택 교리는 우리 자신을 죄악에 대해서 느슨하게 할 수 없는데, 만약 이렇게 한다면 그것은 선택 교리를 내동댕이 치는 것이라고 하였다.70 칼빈은 선택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은 우리로 거룩한 삶을 살도록 권고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선택 즉, 누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우리가 이해 할 수 없는 비밀인데,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의에서 떠날지어다라고 말씀한 것과 같이 하나님께서 선택하셨을 때, 우리에게 악을 행할 기회를 주시지 않으시는 것과 우리는 반드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 큰 주의를 기울이고 걸어야 하는 것을 분명하게 해야 한다고 말하였다.71

칼빈은 하나님의 선택의 목적이 있는데, 그것은 우리가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도록 하기 위해 선택하셨음을 말하면서, 따라서 우리가 그 쪽으로 행진해야하며, 이것을 우리가 사는 모든 날 동안에 우리가 목표해야 할 표식으로 삼아야 마땅하다고 하였다.72 칼빈은 결국 하나님의 선택은 그 자체가 비밀로서, 시간이 되어서 그 자체로 보여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그 이유로 하나님께서 자신의 일을 완전에 이르도록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73

칼빈은 이사야 41:8절의 주석에서도, 선택의 목표가 신자의 성화이며, 선택에 대한 신자의 감사는 거룩하게 살고자하는 열심과 부지런함을 증진 시킨다고 하였다.74 따라서 칼빈에게 있어서 선택의 교리는 우리 자신에게 하나님의 거룩한 사역의 효과가 있었는지의 여부를 돌아보게 하고, 그것에 대해 감사하게 하는 교리인 것이다.

칼빈뿐만 아니라 청교도 시대에 대표적인 칼빈주의자인 윌리엄 퍼킨스는 “사람들이 선택의 첫 번째 원인들로부터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다만 그 효과로서 알 수 있는데, 그것은 성령의 증거와 성화의 역사이다”라고 하였다.75

한편으로 하이퍼 칼빈주의자들의 유기 교리는 마치 결정론적으로 해석해서, 유기된 자라면 복음을 들을 필요도 없으며, 그가 어떤 노력을 하여도 구원 받을 수 없다 라는 방식으로 이해하였다. 그래서 웨슬리도 유기 교리를 사람들에게 절망을 가져다주는 가르침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러나 칼빈은 유기 교리를 이렇게 설명하지 않았다. 칼빈은 에서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그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휼이 여겼으며, 그는 세상적이며, 자기 길을 취한 자로 설명하고 있다.76 특별히 에서가 장자권을 판 것은 하나님의 은사들을 경멸하는 표식이었다라고 칼빈은 말하였다. 즉 칼빈에게 있어서 유기 교리라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의 수단 아래에 있지만 은혜의 수단을 무시하고 영원한 것을 경휼이 여기는 자들을 설명하는 것이었다. 기독교 강요의 3권 21장 8절에서는 신앙고백을 통해서 교회에 들어왔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옷을 입지 않은 자들은 결국 위선자들인데, 그들은 경건한 척하였으며, 진정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처럼 보였으나 그리스도께서 최종적으로 그들을 물리칠 것이라고 말하였다.77 즉, 칼빈에게 유기 교리는 위선자에게 해당되는 것이었다.

더욱이 칼빈은 유기 교리가 성도에게 도전을 주는 교리로 보았다: “유기 교리는 성도에게 현세적 생명에 매달리지 말고, 배고픔과 목마름이 있다할 지라도 영원한 생명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는 가르침”이라고 하였다.78

윌리엄 퍼킨스 역시 유기 교리에 대해서 언급하기를, 어떠한 자도 자기 자신이나 혹은 다른 사람을 유기된 자라고 확정적으로 판단할 수 없는데, 하나님께서 어떠한 악인도 회개케 하셔서 자신의 나라의 자녀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으며, 차라리 자신이 유기된 자로 생각된다면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여 그리스도의 능력을 체험하게 하라고 하였다.79

 

 

--- 각주 ---

67) Peter Toon, “Hyper Calvinism” in the New Dictionary of Theology, eds. S. B. Ferguson,
D. F. Wright and J. I. Packer (Leicester, UK; IVP, 1988), 324-25.

68) 영국의 특별침례교회 (Particular Baptist)에서 유행하였다.

69 )T. E. Watson, “Andrew Fuller's Conflict with Hyper Calvinism,” in the How Shall They
Here. ed. John Harris (Mirfield: John Harris, 1960), 24.

70) John Calvin,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 (Audubon: Old Paths, 1996), 45. (이후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로 인용함).

71)Calvin,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 46.6.

72) Calvin,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 47.

73) Calvin,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 72.

74) John Calvin, Commentary on the Book of Isaiah, vol. 2 (Albany: Sage, 1998), 90.

75) William Perkins, Golden Chain (Cambridge: University of Cambridge, 1600), 177. (이후
Golden Chain 으로 인용함).

76) Calvin,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 108.

77) Joh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trans. Ford L. Battles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0), 3. 24. 8. (이후 Institutes로 인용함).

78)Calvin,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 118.

79) Perkins, Golden Chain, 178.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