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되어버린 장로교회(1)

개혁교회의 신앙과 신학이 없는, 교회성장과 인간의 감정만을 주장하는 예전(liturgy)에 함몰되어 버린 목회자들의 수준의 한계를 볼 때 장로교회가 과연 한국교회 안에 존재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한국교회 안에 광풍으로 불고 있는 은사주의 은동은 여전히 그 기세를 잃지 않고 계속 목사들과 성도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1970년대 한국교회 안에 성령운동이 일어나기 전 장로교회는 그야말로 성경의 가르침에 충실하였고, 목사들의 인격과 성품, 그리고 그들의 도덕적인 수준은 그야말로 부끄러움이 없는 그런 모습으로 성도들 앞에서 당당하였으며, 세상 사람들에게까지 존경을 받는 모습들이었습니다.

과거에는 “제가 목사입니다”라고 하면 외인들까지 “아! 목사님이셨군요”라고 하면서 목사의 말을 거짓이 없는 진실한 말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목사가 가장 거짓말을 많이 하는 부류로 인식되어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모습에 우리는 부끄러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더구나 성적으로 타락한 모습들과 돈의 탐욕에 빠져 있는 모습들은 가히 목사라고 할 수 없는, 오히려 세상 사람들이 저지르는 불법보다 더 타락한 모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목사만의 모습이 아닙니다. 일반 성도들도 별반 다른 것이 없습니다.

1) 자신의 아내를 버리고 교회 내에서 간통한 여자와 재혼한 것을 목사가 알면서 자신의 목회에 도움이 된다고 당사자를 장로로 세우는 목사,

2) 교인들의 헌금으로 예배당을 짓고 나서 교인들을 쫓아 버리고 그 재산을 자신의 이름으로 매매하여 탐닉한 자를 치리하지 않는 노회,

3) 어린 청소년과 성관계를 하고 선교지에 가서도 사창가에 가는 것을 알고도 치리하지 않는 노회,

4) 교회 문제에 조직폭력배 두목을 데려다가 싸우는 것을 알고도 그 목사를 지지하는 노회,

5) 목사가 자신의 교회에서 여성도들을 성폭행 것이 들통나자 조기 은퇴하는 조건으로 거액의 은퇴금을 받았다는 것을 알고도 치리하지 않는 노회,

6) 교회 내에서 장로들 간의 폭행이 목사의 면전에서 벌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폭력을 행사한 장로를 오히려 두둔한 담임목사를 지지하는 노회,

7) 비트코인의 열풍에 빠져 목사 자신뿐만 아니라 예배 시간에 아예 광고까지 하여 교인들의 재산을 올인시켜 하루 아침에 거짓꼴로 만든 목사를 치리하지 않는 노회,

8) 교회의 헌금을 자신의 돈처럼 부동산 투자한 목사를 치리하지 않는 노회,

9) 은퇴를 해도 교인들을 선동하여 자신이 계속 설교하고 사례를 받으면서 후임자에게 돈을 요구하는 목사를 인정해 주는 노회 등 ..., 계속 열거하자면 끝이 없을 것 같습니다.

목사들의 이러한 도덕적 타락은 결국 장로교회의 신학과 신앙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신학교만 졸업하고 목사 안수 받았다는 것이 전부인 양 목사로 인정해주는 장로교단의 반 성경적인 목사교육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목사직제에 대한 바른 가르침이 전혀 없을뿐더러 목사가 누구인지를 모르고 그저 목사 안수만 받으면 목사로 인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패악은 목사라고 하는 한 개인의 영적이고 도덕적인 타락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결국 성도들의 타락과도 연관되어 집니다.

성령운동은 신학교와 목사를 교회 타락의 앞잡이로 만들었습니다. 성령 은사주의 운동은 결국 목사의 직분과 목사가 무엇을 위해 존재하고 어떻게 목양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반 성경적인 운동이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성령운동은 성경에서 주님께서 사도들에게 가르치고 지켜 행하라고 하신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성령운동은 인간의 감정과 욕구만을 채워주는 거짓 영의 유혹입니다. 성령운동을 하는 교회와 교인들을 우리는 지난 반세기 동안 보면서 그들이 어떻게 타락하였고, 지금 어떤 삶을 사는지 그 모습을 통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가 교회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모습만 보더라도 성령운동은 교회를 무너뜨리고 복음에 대한 불신을 세상 사람들에게 주었다고 하는 것이 그 증거입니다.

성령운동과 은사주의에 빠진 교회들은 처음부터 성경과 상관이 없는 그런 교회였습니다. 합동 교단은 초창기 성령운동이 일어날 때 총회 결의로 방언하는 것을 금지시켰습니다. 그 이유는 순복음교회와 오순절 교회가 하는 방언이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방언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성령운동의 가장 대표적인 모습이 바로 방언입니다. 방언은 은사운동의 시작이고 여기에서 거짓교회가 계속 세워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장로교 교단의 목사들이 교회가 커지는 것을 보고 너나 할 것 없이 방언 가르치는 일을 배워서 교인들에게 방언을 시켰고, 결국 한국교회 안에 있는 장로교회 거의 모든 교회 목사들이 교회부흥이라는 덫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단순하게 방언을 말하고 있지만 방언은 은사운동, 즉 성령운동을 대표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여기에 빠진 순간부터 목사들은 성경과 다른 목회를 하기 시작합니다.

결국 목사는 성경의 말씀을 통해 자신의 삶부터 돌아볼 수 있는 경건의 시간을 빼앗겨 버리게 되었고, 이러한 목사의 설교는 세상과 하나가 되는 세속주의 설교만 강단에서 가득 전하게 된 것입니다. 은사주의와 성령 운동을 통해 교회를 성장시킨 사람들의 특징 가운데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무 율법주의입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율법보다 성령의 세미한 음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은사주의에 빠진 어떤 여성은 성령께서 자신의 남편과 이혼하라고 하였다고 하면서 가정을 버렸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성경의 말씀보다는 인간의 체험과 감정에 더 몰두하게 하고 그것이 마치 성경적 신앙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우리 장로교는 하나님의 신비를 믿습니다. 지금도 신비한 일들이 우리 주변에 그리고 믿는 성도들 가운데 나타납니다. 칼빈은 이것을 성도 개인에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로 가르칩니다. 불치병이 나음을 입고 귀신도 쫓겨나가는 일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신비주의에 대한 잘못된 신앙을 배격하는 것이 장로교 신학과 신앙입니다. 과거 예수님이 행하셨던 표적들에 의한 기적적인 사건과 사도들이 행한 신유, 축귀 등의 사역은 더 이상 성도들에게 동일하게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 장로교 신학입니다.

그런데 마치 오늘날도 여전히 예수님 당시 연장선상에서 이러한 신유나, 축귀사역이 일어난다고 믿고 가르치는 자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신학에 빠진 목사들이 섬기는 교회의 성도들은 대부분 이런 신비주의 현상에 빠져 있게 마련이고 그들의 삶 속에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의 모습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장로교회가 함께 하고 있으니 그런 교회들을 장로교라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과거 우리 믿음의 선조들의 모습을 보면 목사나 성도들이 성경에서 가르치는 것을 지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신앙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목숨도 기꺼이 빼앗겼고, 성도들이 거룩한 삶을 사는 것을 위해 목사는 자신의 이익을 포기하였다는 것을 지난날의 모습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이 바로 장로교회의 모습이고, 장로교 목사들의 모습이었습니다.

성령의 역사는 은사에 매이지 않습니다. 은사를 넘어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게 하는 띠로 성령의 사역이 이루어집니다. 성령께서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을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신 성자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는 사역을 하십니다. 이것이 장로교 성령론의 가장 중요한 핵심 중의 머리입니다.

장로교를 교회정치와 연관시기고, 신학과 신앙과 연관시킬 때 가장 성경적인 정치체계이며, 모든 지상의 교회들의 표본으로 삼습니다. 그러므로 장로교회는 성도들을 온전하게 할 수 있는 교회의 모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장로교 목사는 다른 교파의 목사들과 분명한 차이점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은 우월의식이 아니라 오히려 성경적인 가르침이기 때문입니다. 장로교 목사들은 자신들의 몸에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의 흔적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목사들의 스승인 사도들처럼 그렇게 복음을 위해 살다가 주님 앞에 가야 합니다.

장로교의 가장 대표적인 합동교단은 이미 세속화되어 버린 정치 목사들로 인해 진리의 신학마저 버려지고 있습니다. 이단도 형제라고 하는 것을 공공연하게 떠벌린 사람을 단 한 차례 경고나 권면도 하지 않고 정치적으로 자신들과 함께 하면 좋은 사람이라고 여겨줍니다. 교세가 크면 성공한 목사라고 높여줍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형제를 음해하고 자신보다 큰 교회를 하는 목사를 죽이기 위해 돈을 주고 여자를 사서 목사와 간음하였다고 언론에 알립니다.

또한 학력위조를 한 자신은 정당한 척 가면을 쓰고 위선자의 모습으로 타인의 학력이 위조되었다고 거짓으로 정치를 합니다. 강단에서는 성경의 말씀의 순수한 복음이 전해지지 않고 목사에게 그리고 계속 목사에게 충성하고 헌신하면 큰 복이 내려진다고 하는 무당설교만 가득한 현실입니다. 죄에 대한 경각심이나 거룩한 성화의 삶에 대한 그 어떤 내용의 말씀은 사라지고 단지 교회 부흥이라고 하는 것에, 또한 성도들의 헌신에만 설교의 내용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설교의 가장 중요한 보배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단지 성경 본문을 읽고 지나가 버립니다. 이것이 타락한 목사들의 설교입니다.

장로교 신앙의 선배들의 모습과 오늘날 장로교인들의 모습은 너무나 다릅니다. 장로교 목사들 또한 자신들이 장로교 목사인지에 대한 관심도 없습니다. 관심이라곤 돈과 명예와 정욕에만 관심을 가집니다. 물론 일부 장로교 목사들의 일탈이라고 하면서 부인할 수도 있지만 강단에서부터 장로교 목사들의 오직 성경의 원리에 의한 설교가 사라진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 그렇게 순수한 장로교의 모습을 찾는다고 하는 것은 너무나 어렵게 되었습니다. 강단에서 설교의 회복이 없이는 성도들의 거룩한 삶도 없을 것이고 신학교의 바른 가르침도 사라질 것이며 장로교의 가장 중요한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대한 인식 또한 사라질 것입니다. 부디 하나님께서 엘리야 시대에 바알에게 무릎 꿇지 않았던 자신의 백성들을 남겨두신 것처럼 오늘날도 많은 하나님의 충성된 종들이 남아 있기를 바랍니다. 이것을 위해 이 글을 읽는 모든 독자들과 우리 모두는 함께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 임진남 목사(한국개혁신학연구원 총무) -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진남 목사는 임진남 목사는 총신신대원(M.Div)에서 공부한 합동교단 소속 목회자이다. 2012년에 김제예본교회를 개척하여 담임하고 있고, 칼빈주의 개혁교회를 이루기 위해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와 종교개혁의 위대한 유산인 신앙고백서들 가지고 성도들을 온전하게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개혁신학 연구에 특별한 관심과 소명이 있어 서철원 박사와 함께 신학연구 모임을 진행하는 ‘한국개혁신학연구원’의 총무로 섬기고 있고, 저서로는 설교집 <다니엘이 증거한 복음>, <엘리야가 증거한 복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