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그 시대의 사람들이 올바른 교회를 세우기 위해 모여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나타난 사람의 문서에 불과합니다. 장로교회를 세우겠다는 일관된 목적 하에 만들어진 문서도 아니고,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친히 주신 십계명과 같은 신적인 내용도 아닙니다.

비성경적인 잉글랜드 국교회와 그 후원자 왕 찰스 1세를 제거하기 위한 전쟁이 진행될 때, 후방에서 그 시대의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이 모여 만들었습니다. 목표는 국교회를 성공적으로 제거한 후 자기들끼리 더 이상의 분쟁을 피하기 위해 단일한 신학을 추구하는 개신교 교회를 세우자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영국에는 서로 하나되기 어려운 신학적 특징을 가진 개신교 종파들이 있었는데, 국교회를 없앤 후 분쟁이 없는 하나의 개혁된 교회로 통일되어 보자는 그들의 소망은 처음부터 불가능했습니다. 불가능한 소망을 품고 다양한 특징을 가진 신학자들이 모여 만들었던 문서입니다. 사실 당시 그 일을 할 때, 어디에도 장로교회를 만들어보자는 서로 확인된 목표는 없었습니다. 

웨민고백이 아무리 좋아도 성경과 기독교를 바르게 설명해 보겠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람의 문서입니다. 하나님이 친히 작성하여 주신 책이 아닙니다. 절대로 그 내용이 정확무오한 신적인 문서가 아닙니다.

웨민고백의 99%가 성경의 가르침에 합당할지라도 1%가 성경에 반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면, 그 자체로서 심각한 문서입니다. 그런데 만일 그 1%의 내용으로 인해 성경과 기독교가 왜곡되어 이단사상이 합법적으로 들어오게 된다면, 왜민고백은 적(사탄)을 크게 이롭게 하는 악독한 문제거리가 되는 것입니다. 그 보다 더 위험한 사람의 문서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언제나 성경에 맞지 않는 것은 걸러서 버리려는 냉철한 분별력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이 만든 그릇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문서를 맹목적으로 숭상하는 것은 악독하고 합법적인 이단의 길입니다.

실제로 웨민고백에는 아담이 하나님의 모든 은혜와 영생을 받은 하나님 백성으로 창조되었음을 부정하는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대신에 율법준수라는 스스로의 노력으로 아담이 영생의 자격을 확보하면, 하나님이 그에게 영생과 하나님 백성의 자격을 준다는 거짓된 신앙과 사상이 들어있습니다.

바로 그것으로 인해 그리스도가 율법 조항들을 지켜 의로움을 얻으셨다는 거짓된 신학과 우리가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복음을 듣기 전에 먼저 구원을 위한 율법준수에 대한 실패로 인해 저주를 받은 아담의 상태를 경험하고 깨닫게 한 후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야 한다는 이단적인 회심준비론 목회가 생겨났습니다.

참고서를 교과서처럼 숭배하면, 그대로 배우는 학생들이 집단으로 시험에서 낙방할 수 있습니다. 교회를 지배하는 것은 오직 성경, 즉 하나님이 교회에 주신 정확무오한 책이어야 합니다. 오직 성경만 교회를 지배하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신적인 책입니다. 사람이 만든 참고서가 하나님이 친히 기록하여 주신 신적인 문서를 째끔이라도 훼손하고 왜곡하면, 분명하게 지적해야 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이철 목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반석장로교회’의 담임목사이고 거짓 신학의 ‘견고한 진’(고후10:4)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작된 신학신문 <바른믿음>의 대표이다.
총신대학(B.A 졸업), 총신대학 신학대학원(M.Div Eqiuv.졸업), 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대학원(Th.M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S.T.M 졸업), Fuller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Liberty Theological Seminary(D.Min 수학), 남아공신학대학원(South African Theological Seminary, Ph.D)에서 연구하였고, 현재 University of Pretoria(Ph.D)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사도 운동에 빠진 교회」, 「제3의 물결에 빠진 교회」, 「가짜 성령세례에 빠진 교회」, 「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Story」, 「한 눈에 들어오는 청교도 개혁운동」, 「능동적 순종에 빠진 교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