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칼빈주의에서의 예정 교리

 

하이퍼 칼빈주의에서의 예정론에 대한 태도는 마치 인간이 하나님의 예정에 대해서 아는 것과 같은 태도를 취한다. 그 논리상, 예정에서부터 출발해서 그 다음에 선택, 칭의, 성도의 견인 순서로 풀어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칼빈주의가 아니다. 칼빈은 말하기를 “예정 교리는 우리가 소화하기에 어려운 것이며, 만약에 우리 자신의 판단으로 이해하려고 한다면 이 교리를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며, 이 교리는 우리로 겸손하게 하며, 경외하게 하는데, 이것은 우리에게 감추어져 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80

즉 예정은 하나님의 비밀들이며, 우리의 두뇌로 이 땅에서나 하늘에서 이해되어 지는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칼빈은 인간의 어리석은 환상적인 방식으로 해석할 것을 금하였으며, 마치 인간이 하나님 보다 더 많이 아는 것과 같은 태도를 취하지 말라고 하였다.81

더욱이 칼빈은 하나님의 예정 목적을 분명히 말함으로 마치 하이퍼 칼빈주의자들의 논리와 같이 예정되었으니, 의롭다 함을 받을 것이며, 결국에는 견인되어질 것이라는 논리를 아예 배척하였다.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가 거룩하게 될 것을 예견하셨기 때문에 우리를 택하셨다고 말씀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반대로 하나님께서 우리로 모든 거룩함과 의로움으로 끌어내시며, 우리 안에서 모든 선함이 발견되게 하시기 위해, 우리로 이 뿌리로부터 끌어내신다. 예정의 목적에 따라 우리는 그를 두려워하는 가운데 걸어가야 하며, 우리 안에 고결함이 있어야 하며, 우리는 열심과 애정을 가지고 이것들을 잘 해야 한다.”82

즉, 예정 교리는 더욱 우리로 거룩함과 의로움에 힘쓰게 하는데, 그 이유로서 하나님의 예정의 목적이 거기에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칼빈은 선택과 유기 교리의 12번째 설교의 결론에서도 하나님께서 예정의 목적과 그 표식을 두었는데, 그래서 더욱 거룩해지도록 자라나야 한다고 말하였다.83

계속해서 칼빈은 기독교 강요에서도 예정은 도덕적 삶을 위한 참된 동기를 제공한다고 하였다.84 하이퍼 칼빈주의자들의 예정론은 웨슬리가 반대한 이유이었던 것과 같이 성화의 자리가 없지만, 정작 칼빈의 예정론에 대한 설명은 성화를 강조한 것이다.
 

4. 칼빈주의에서의 칭의 교리

하이퍼 칼빈주의에서는 칭의를 언급하지만, 칭의에 있어서 중요한 믿음에 대해서는 강조가 없다. 왜냐하면 믿음 조차도 행위적인 요소로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칼빈은 칭의 교리를 그렇게 설명하지 않았다. 칭의는 구원의 완성이 있는 오직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 죄인을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라고 하면서 그 믿음은 행함이 동반되는 것이라고 칼빈은 말하였다.85

더욱이 하이퍼 칼빈주의자들은 영원 칭의를 말하였는데, 이것은 칼빈주의의 가르침과는 거리가 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1장 4절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영원 전부터 택함을 받는 모든 사람들을 의롭다 하시려고 작정하셨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때가 차매 그들의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그들을 의롭다하심을 위하여 다시 살아나셨다. 그렇지만, 그들이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은 성령께서 때를 따라 실제로 그리스도를 적용시키실 때에 비로써 가능하다.”86

즉 작정이 있을 지라도 실제적인 성령의 적용의 역사가 있을 때에야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을 말하였다. 그러나 하이퍼 칼빈주의에서는 실제로 선택된 자의 칭의는 실제적으로 영원부터 (from eternity) 일어난 것으로 말하였다. 결국 영원 칭의 교리는 회심하지 않은 선택된 자는 실제로 의롭다함을 받은 것으로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칼빈주의가 아니라 하이퍼 칼빈주의이다.

 

--- 각주 ---

80 Calvin,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 29.
81 Calvin,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 30.
82 Calvin,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 39.
83 Calvin, Sermons on Election and Reprobation, 281.
84 Calvin, Institutes, 3. 23. 12.
85 Calvin, Institutes, 3. 11. 1.
86 G. I. Williamson,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나용화 역,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강해(』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80), 179. (이후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라고 인용함).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