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교회 신앙과 현대교회 신앙의 차이(9)

현대교회에서 간혹 오해하는 것이 있다. 개신교에서 가르치는 교리들은 종교개혁의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과연 개신교의 산물이 종교개혁으로 인해 생겨난 것인가? 예를 들어 죄인이 의롭게 되는 (칭의)것은 믿음으로 된다고 하는 것을 루터와 칼빈, 그리고 일부 개혁주의자들이 주장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라고 한다.

그래서 개혁교회는 이신칭의만을 주장하기 때문에 거룩한 삶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그렇게 알고 있고, 그렇게 배웠다면 잘못된 지식과 무지에서 나오는 주장이다. 왜냐하면 개혁교회는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는 거룩하게 된다”고 하는 이 말을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과연 종교개혁자들이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신앙만을 주장하고 가르쳤는가? 전혀 아니다. 종교개혁시대와 이후 시대에 등장한 믿음의 선진들은 한 결 같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는 거룩하게 살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그러면 이런 가르침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

개혁교회는 구원 받기 위해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이신칭의만을 가르치지 않았다. 믿음으로 의롭게 되어도 여전히 성도 안에 죄가 남아 있기 때문에 거룩하게 살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다. 개혁신학의 핵심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 성도 안에 남아 있는 죄 사상이다. 죄는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성도 안에서 일어난다. 이것을 잘 가르쳐 주신 분이 우리 주님이시다. 사람이 더럽게 되는 것은 그 사람 안에서 나오는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라고(마15:9) 하셨다.

그런대 현대 교회는 죄가 밖에서 들어온다고 가르친다. 여기에서 개혁교회와 현대교회의 차이가 있다. 알미니우스가 성도의 완전한 성화, 즉 성결을 이룰 수가 있다고 주장한 것은 성경을 위배한 주장이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현대에도 잘못된 성경교리를 가르치는 교단과 교회들이 많이 있다. 대부분 그들의 주장들은 성도가 열심히 기도하고 성령이 충만하면 죄를 이기고, 성령의 은사를 받아 방언을 하고 성령세례를 받으면 거룩하게 된다고 가르친다.

그러나 이런 가르침은 성도 안에 계속 남아 있는 죄의 세력을 간과 한 것이다. 문제는 성령이 충만하면 죄를 이길 수 있기 때문에 거룩하다고 믿는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로마교황이다. 교황은 성령이 충만하기 때문에 오류가 없고 그가 하는 일은 죄와 상관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교황무오설이 나온 것이다. 이렇듯 현대교회도 열심히 기도하여 성령 충만을 받으면 거룩하게 된다고 가르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열심히 기도하고 성령 충만을 받은 자들이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들은 더 나아가 자신들이 하는 행위는 죄가 아니라고 한다. 성령의 충만을 받고 행동하였기 때문에 죄가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고 한다. 특히 은사주의나 오순절 교회에서 이것을 강조한다. 기도하니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라고 했다고 한다. 죄를 지어도 자신들의 책임이 아니다. 오히려 하나님께 책임을 돌린다. 아담과 하와와 같이 타락한 인간은 여전히 자신들에게 죄의 책임이 없다고 여긴다.

이렇게 현대교회 성도들이 거룩하지 않는 것은 자신들 안에 남아 있는 죄를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모든 죄와 그 형벌인 사망에서 구원 받았고 죄책에서 해방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안에 죄가 남아 있다고 성경은 말씀하여 주신다(롬7장).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서도 성도 안에는 여전히 죄가 남아 있다고 가르쳐 준다.

루터는 성도의 머리 위에 새(죄악 된 생각)가 날아가는 것은 성도의 책임이 아니고 그 새가 머리 위에 앉으면(죄악 된 행동을 하면) 그 때 성도가 책임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칼빈은 머리위에 날아가는 새도 성도의 책임이라고 가르쳤다. 칼빈은 죄가 성도 안에서 일어나는 것을 알고 개혁교회 성도들은 거룩하게 살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는 자신 안에 남아 있는 죄와 계속 싸워야 한다. 이것이 성화를 이루는 길이다. 죄와 싸워도 나 혼자 싸우는 것이 아니다. 성도 안에 계신 성령께서 도우신다. 성도 안에 죄가 일어나고 있고, 그 죄에 빠졌다고 고백하면 성령은 성도를 위해 그 죄에서 이기도록 이끌어 주신다. 성도가 거룩하게 되는 첫 번째 신앙은 자신 안에 죄가 남아 있다는 것을 고백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께로 날마다 나가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진남 목사는 임진남 목사는 총신신대원(M.Div)에서 공부한 합동교단 소속 목회자이다. 2012년에 김제예본교회를 개척하여 담임하고 있고, 칼빈주의 개혁교회를 이루기 위해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와 종교개혁의 위대한 유산인 신앙고백서들 가지고 성도들을 온전하게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개혁신학 연구에 특별한 관심과 소명이 있어 서철원 박사와 함께 신학연구 모임을 진행하는 ‘한국개혁신학연구원’의 총무로 섬기고 있고, 저서로는 설교집 <다니엘이 증거한 복음>, <엘리야가 증거한 복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