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으신 후 예수님의 영혼은 낙원에 가신 것으로 보아야 한다
상태바
죽으신 후 예수님의 영혼은 낙원에 가신 것으로 보아야 한다
  • 이승구
  • 승인 2016.08.20 10:4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십자가 한 번의 제사로 구원하신 진리를 훼손하면 안돼!

질문>
이승구 교수님! 예수 그리스도는 죄 없으시나 우리와 동일한 피조된 인간으로서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죽으신 후 예수님의 몸이 땅의 무덤에서 잠시 부패의 과정을 겪고 계실 때(행 13:34), 예수님의 인성의 영혼은 어디에 계셨을까요? 이것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승구 박사(합신신대원, 조직신학)

답변>
신성이 인성을 취하신 후에는 항상 함께 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성육신하실 때 취하신 인성은 예수님의 몸과 영혼을 지칭합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예수님의 몸은 십자가에서 내려져 준비된 무덤에 계시게 되었습니다. 그 때 예수님의 인성의 영혼은 어떻게 되었는가? 라고 사람들은 자주 묻습니다. 

이런 질문에 대해서는 추론에 근거하여 답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한편 강도에게 "오늘날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 23:43)고 하신 것에 근거해서 추론해야 합니다.

1. 예수님의 몸과 한편 강도의 몸은 이 땅에 있으므로 이 땅이 낙원이라고 할 수는 없으니, 이것이 그 영혼의 있는 처소를 말한다는 것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과 한편 강도의 영혼이 죽은 후에 곧바로 낙원에 있게 될 것을 말씀하신 것이라고 해야 합니다.

2. 이것은 바울이 삼층천과 낙원을 동일시하면서 그 곳이 하나님께서 계신 곳이라고 말씀하시는 것과(고후 12: 1-4) 잘 어울립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을 죽으면 곧 바로 하나님이 계신 곳 하늘(heaven), 즉 낙원(paradise)에 있게 된다고 교회는 그 동안 가르쳐 왔습니다.

3. 그리고 이렇게 생각하면 하늘에 계시던 예수님의 인성의 영혼과 무덤에 있던 몸이 부활 때에 다시 연합한 것으로 말할 수 있는데, 이것이 교회가 오래 동안 믿고 가르치는 부활의 모습에 상응하는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신 후 예수님의 영혼은 하나님께서 계시는 "하늘"(Heaven)에 계셨다고 자연스럽게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몸과 영혼이 모두 다 하늘에 계시게 되는 승천과는 다른 것입니다.

이렇게 말할 때 십자가에서 이루신 온전한 구속을 불완전하게 표현하는 식으로 표현하면 안 됩니다. 성경은 십자가에서 "그리스도께서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그 후에 자기 원수들이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가다리신다"(히 10:12-13)고 분명히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어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케 하셨다"(히 10:14)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십자가에서 영 단번에 이루신 십자가의 구속을 어떤 방식으로라도 손상시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승구 교수는 총신대학(B.A), 서울대학교 대학원(M.Ed), 합동신학원(M.Div), The University of St. Andrews(M.Phil., Ph.D), Yale Universty Dvinity School(Research Fellow)에서 신학연구를 하였고, 현재는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의 조직신학 교수로 일하고 있다. <톰 라이트에 대한 개혁신학적 반응>(합신대학원출판부, 2013), <우리 이웃의 신학들>(나눔과 섬김, 2015) 등 약 15권의 귀중한 저서들과 다른 수 많은 역서들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책 2019-03-07 04:41:22
재미있는 견해네요.
그러면 예수님의 영혼이 둘로 나뉘어서 반은 낙원으로 가시고 반은 지옥으로 가셨던 것인가요?
베드로전서 3장 19절은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벧전 3:19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존중합니다. 2016-08-20 13:16:15
성경말씀에 확언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성경말씀에 근거해서 추론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이승구 교수님도 그렇게 하셨구요.

성경말씀에 근거하여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기 이전의 낙원과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이후의 바울이 보았던 낙원이 위치적으로 동일한 곳인가에 대한 질문만큼은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성결교 등등 개신교의 정통적인 교파에서 추론하는 성경말씀에서 근거한 추론들에 대해선 성경말씀에 근거했다고 인정되는 한 존중해 주심으로 불필요한 논쟁은 없으면 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