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WEA에 대한 합동의 104회 총회의 결의 내용과 금년(2021년)의 106회 총회의 결의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 지금 혼란이 심합니다. 정확하게 WEA에 대하여 금년 106회 합동 총회가 무엇을 결정했는지 알려주십시오.

 

답변>
정확하게 말하면 현재 WEA에 대해 합동의 입장은 NOTHING입니다. WEA에 대한 가장 최근의 결정은 2019년의 104회 총회에서 WEA와 교류를 단절하자는 그 이전의 결정을 무효화시킨 것입니다. 그때부터 합동 내부는 WEA를 매우 경계해야 한다는 측과 WEA와 교류를 서서히 열어가자는 측이 대립하기 시작했습니다.

금년 106회 총회에서 양측의 헌의가 첨예하게 대립하였습니다. WEA와 영구히 단절해야 한다는 의견, 그리고 104회 총회의 WEA와 관계 단절 결정을 취소한 결정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격돌했습니다. 숫적으로 보면 WEA에 대한 반대하는 측이 우세했다고 여러 사람들이 전해 주었습니다. 

전체 총대들의 표결로 결정되었어야 하는데, 자칫 교단이 어려움을 당할 수 있으므로 정치부가 이 문제를 결정하여 총대들에게 제안하였고, 총대들은 그대로 따르게 되었습니다. 정치부의 제안은 WEA에 대한 과거의 현재의 모든 결정을 유보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WEA의 정체가 더 선명하게 온 세상에 드러날 때까지 더 이상 WEA에 대해서는 논의하지도 말자는 것이었습니다. 정치부의 이 제안을 총대들이 수용한 것입니다.

이것을 가지고 104회 총회의 결정이 WEA에 대한 마지막 결정이며 그것이 합동의 WEA에 대한 공식적 입장이라고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는 모양입니다. '유보한다'는 결정은 과거의 WEA에 대한 모든 결정의 효력을 중지시킨다는 것입니다. 합동의 WEA에 대한 입장이나 태도라고 할 내용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봐야 정상인 이유는 다음의 두 가지입니다.

첫째, 정치부가 WEA 스스로 정체를 더 선명하게 드러낼 때까지 WEA에 대한 일체의 논의를 하지 말라고 권고했습니다. 만일 정치부가 104회 총회의 결정을 WEA에 대한 최종적 입장으로 유지한다는 차원에서 그런 제안을 했다면, WEA의 이단성을 제기한 측이 가만 있었을 수가 없습니다.

총회에 참석했던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총대들 다수가 WEA와 WCC를 비슷한 단체로 보고 있고 결코 교류할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WCC와 영구히 결별하기로 한 합동이 그와 비슷한 WEA와의 교류의 가능성을 여는 104회 총회의 결정을 최종적 입장으로 남겨둔다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 분위기였다고 합니다.

둘째, WEA와 교류단절을 해서는 안된다고 앞장서 홍보했던 총신 은퇴교수 3인에 대해 총회가 더 이상 그런 행동을 하지 말도록 '권면'의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하였다는 것입니다. 만일 정치부가 104회 총회의 결정을 최종적 입장으로 남겨두는 결정을 했다면, WEA와 단절을 신근본주의, 분리주의의 길이라고 강변하는 그 분들의 의견과 입장이 수용된 것입니다. 그랬다면 그 3인 교수들에게 더 이상 WEA를 옹호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권면하기로 결의할 이유가 없습니다.

당시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을 보면, WEA 지지자 한 분이 그 교수들에게 더 이상 나서지 말라고 권면하기로 하는 정치부의 결정을 취소해 달라고 의견을 냈습니다. 그러나 총회장이 “지나친 보호는 보호가 아닙니다”라면서 물리쳤고, 다른 총대들도 그 분에게 동조하지 않았습니다. 
 


이상의 정황들을 볼 때, 이번 합동의 106회 총회의 WEA에 대한 결정을 유보한다는 결의는 WEA에 대한 이전의 어떤 결의도 실질적으로 효력이 없고, 당분한 어떤 논의로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104 총회의 결의가 취소횐 것입니다.  

WEA의 이단성을 드러내면서 반대해 온 분들의 의견이 총회에 더 많이 어필되어 이런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WEA가 건전한 단체라면 반대하는 분들의 목소리가 이렇게 총회를 요동치게 할 수가 없고, 결국 WEA에 대한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고 유보한다는 결의가 나올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설명을 했음에도 여전히 혼동되시면, WEA를 적극 옹호하신 총신 은퇴교수 3인에게 106회 총회에서 무슨 결정이 이루어졌는지 물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분들이 이번 총회의 결정의 내막을 가장 정확하게 아시는 분들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이철 목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반석장로교회’의 담임목사이고 거짓 신학의 ‘견고한 진’(고후10:4)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작된 신학신문 <바른믿음>의 대표이다.
총신대학(B.A 졸업), 총신대학 신학대학원(M.Div Eqiuv.졸업), 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대학원(Th.M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S.T.M 졸업), Fuller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Liberty Theological Seminary(D.Min 수학), 남아공신학대학원(South African Theological Seminary, Ph.D)에서 연구하였고, 현재 University of Pretoria(Ph.D)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사도 운동에 빠진 교회」, 「제3의 물결에 빠진 교회」, 「가짜 성령세례에 빠진 교회」, 「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Story」, 「한 눈에 들어오는 청교도 개혁운동」, 「능동적 순종에 빠진 교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