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8 10:21 (토)
'식초 성경'이란 무엇인가요?
상태바
'식초 성경'이란 무엇인가요?
  • 조덕영
  • 승인 2020.09.16 0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식초는 만병통치 식품?

하나님께서 주신 만병통치물질이란 당연히 없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유명 식품회사 회장님께서 한때 자신이 장수한 비결이 식초를 장복했기 때문이라고 해서 유명해 진 적이 있기는 합니다. 식초가 그만큼 사람에게 유용한 식품이라는 의미겠지요.

2. 식초는 무엇일까?

식초(食醋, vinegar)는 초산(醋酸 일명 에탄산, acetic acid)을 기본 성분으로(약 4-5% 포함)하는 산성조미료를 말합니다. 간단히 <초>(醋)라고도 하지요. 이 명칭은 “시큼하다”는 라틴어 “아케르”(acer)에서 유래했는데 발효과정에서 유기산, 아미노산, 일부 알콜, 당류, 에스테르 등이 포함되어 강한 시큼함과 더불어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지게 된 물질입니다. 영어 명칭 “vinegar"는 프랑스어 포도주 ”vin"과 신맛 “aigre"가 합해져 ”vinaigr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3. 어떻게 만드나?

사실 초산은 그 분자식이 단순하여(CH₃COOH) 알콜(C2H₅OH)을 발효하여 만드는 양조식초와 과일로 만드는 과일 식초 그리고 화학적으로 합성한 합성 식초가 있습니다. 알콜 발효는 혐기적(嫌氣的) 조건에서 일어나는 데 비해 초산은 호기적(好氣的) 조건에서 발효되므로 알콜을 가지고 초산을 만드는 제조법이 기술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4. 빙초산은 위험한가?

빙초산(氷醋酸)은 "언"(빙, 고체)초산이라는 뜻으로 순도가 96% 이상되는 초산 수용액을 말합니다. 초산은 순도가 높을수록 녹는점이 높아져 낮은 온도에서는 얼음상태의 고체로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화학식이 단순한 초산은 발효가 아닌 공업적으로도 제조가 가능한 데, 벤젠, 프로필렌, 메탄올, 일산화탄소와 같은 독극 물질을 활용하여 제조하므로 불순물이 잔존하지 않도록 극히 정밀하게 다루어야 하며 음용(飮用)에 정말 조심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5. 그럼 “식초 성경”은 무슨 말인가요? 성경에도 식초가 나오나요?

당연히 성경에도 식초가 나옵니다. 성경에 식초는 모세 시대로부터 구약에 4번, 신약에도 4차례 소개되고 있습니다. 즉 성경은 문헌상 “식초”라는 말이 최초 사용된 문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식초의 역사는 아주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술이 호기적 조건에서는 이 초산으로 자연스럽게 발효되었으니 술과 초산은 거의 그 역사를 함께 한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다만 성경은 이 “식초”에 대해 포도주나 독주로 만드는 “초”(신 6:3; 룻 2:14; 시 69:21; 잠 25:20)나 “신포도주”(막 15:36; 요 19:29; 요 19:30)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술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혐기적 조건이 아닌 호기적 조건으로 바뀌면 술이 초산으로 발효되면서 순도가 낮은 저 품질의 술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던 것이지요.

“식초 성경”이란 18세기 영국 옥스퍼드대 클래런던출판부(Clarendon Press)에서 나온 성경에 누가복음 22쪽 상단의 표제가 “포도원”(vineyard)이 아니라 “식초”(vinegar)라고 그릇 표기하여 생겨난 일종의 “헤프닝 성경”이라고 보면 됩니다.

6. 그럼 식초도 일종의 알콜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화학 성분이 다르므로 알콜은 전혀 아닙니다. 다만 식초의 발효 단계에서 일부 남은 알콜이 극미량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 양이 많아야 0.2% 정도 되고 식초를 물처럼 다량 마시는 사람은 없기에 남녀노소 누구든지 그 알콜 도수는 무시해도 된다고 보면 됩니다. 옛날에는 박카스 같은 건강 음료에도 알콜이 일부 미량 포함되어 있었지요. 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질병은 약으로도 치유할 수 없다!(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

7. 식초의 놀라운 효능

식초는 인류 최초 의약품 중 하나였습니다. 음식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던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주전 460경-377경)는 식초를 항생제 등 여러 질병에 처방하였습니다. 그는 벌꿀-식초 혼합물을 활용하였지요. 이 처방은 단순 감기뿐 아니라 가래 완화, 세균성 폐렴, 늑막염, 염증 완화, 종기, 화상, 궤양 부위 소독 등에도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식초는 그 성분 자체도 유용하지만 발효과정에서 생겨난 다양한 생성물(앞에서 언급했던 유기산, 아미노산, 일부 알콜, 당류, 에스테르 등)로 인해 우리 몸에 아주 유용한 식품이라고 판단됩니다.

8. 식초가 뼈를 유연하게 하기는 하나요?

전혀 아닙니다. 식초 주성분인 초산이 생선뼈나 달걀 껍데기 등의 칼슘 성분을 녹이기 때문에 벌어진 루머입니다. 이것은 조리에 해당되는 경우이지 식초를 마신다고 신체가 유연해지는 것은 아니니 유념하세요. 

 

조덕영 박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식품제조가공기사 1급, Q.C. 1급)

 

조덕영 박사는 환경화학공학과 조직신학을 전공한 신학자다. 강남대, 개신대학원, 건양대, 명지대, 서울신(예장 합동), 서울기독대학원, 백석대와 백석대학원, 피어선총신, 한세대신대원에서 가르쳤고, 안양대 겸임교수, 에일린신학연구원 신대원장을 역임했다. <과학으로 푸는 창조의 비밀>’(전 한동대총장 김영길 박사 공저), <기독교와 과학> 등 30여 권의 역저서를 발행했고, 다양한 창조론 이슈들을 다루는 '창조론 오픈포럼'을 주도한다. 창조론과 관련된 방대한 자료들을 비축하고 있는 인터넷 신학연구소'(www.kictnet.net)을 운영하며, 현재 참기쁜교회의 담임목사이며 김천대, 평택대의 겸임교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