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합신 신학위원회가 청교도 신학의 능동순종 교리를 옹호하려고 노력한다고 한다. 그리스도를 일개의 피조물로 간주하여 “그리스도께서 자신와 우리 죄인들의 구원의 자격(의)을 얻기 위해 율법을 준수했다”라고 주장하는 합신의 사람들을 비판한 정이철 목사에 대해 오히려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고 한다. 감히 보고서를 이렇게 마무리하여 합신의 청교도 능동순종 주장자들을 보호할 것이라고 한다.

“능동순종의 교리는 정통교리이므로 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개혁신학에 충실한 분들입니다.”

“능동순종을 반대하고 능동순종 주장하는 합신의 목회자들을 비판하는 정이철 목사와 <바른믿음>의 주장은 대응할 가치가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능동순종이란 그리스도께서 아담의 자리에 오셔서 완전히 율법에 순종하심으로 그 자신과 우리의 영생의 자격을 취득하셨다는 이론이다. 정상적 기독교 신학은 율법이 태초에 아담과 함께 주어졌다고 보지 않고 범죄 후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구원자 그리스도를 도입하기 위해 율법을 보내셨다고 본다. 그리스도를 믿을 수밖에 없도록 먼저 인간의 죄를 규정하기 위해 율법을 보내셨다.

청교도 신학의 근본 바탕이 되는 그리스도의 능동순종 교리가 사실이라면, 성경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1) 아담은 영생이 없는 불완전하고 임시적인 존재로 창조되었다.

2) 아담은 자기 노력으로 영생을 얻기 위해 율법의 경륜과 함께 율법 안에서 창조되었다.

3) 율법에게는 인간에게 영생을 주는 능력이 있다.

여기에 대한 성경적 신학의 답변은 다음과 같다.

1)아담이 불완전하고 임시적인 존재로 창조되었다는 것은 바르트 같은 자유주의 이단들의 주장이다. 하나님은 아담을 영생과 은혜 안에서 창조하셨고 다만 하나님 백성으로 즐거이 하나님 섬기기를 요구하셨다. 아담이 즐거이 하나님을 섬기면 영원한 생명과 복이 영구하게 지속될 것을 생명나무를 담보하여 언약하셨다. 그러나 아담은 하나님 섬김을 사명으로 하는 피조물에서 벗어나 하나님 자리를 넘보며 하나님께 반역하였다. 그리하여 회개해도 소용없는 영원한 저주를 받았다. 하나님께 반역함으로 저주받아 죽게 된 것을 하나님이 아담을 불완전하고 임시적으로 창조했다고 규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

2)아담이 율법을 지키는 공로로 스스로 영생을 얻게 했다는 청교도들의 신앙은 매우 비성경적이다. 성경의 하나님은 사람이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을 얻으라고 명령하는 분이 아니다. 실제로 아브라함이나 구약의 어느 누구도 율법을 지키는 노력으로 구원을 얻지 않았다. 모두 하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았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아담에게는 하나님 백성으로서 즐거이 하나님을 섬기라는 사명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 주어졌던 것이지, 구원을 얻기 위해 율법이 주어졌던 것이 아니다. 구원을 얻기 위한 율법이 먼저 아담의 마음에 기록되었고, 나중에 시내산에서 돌판에 기록되어 아담의 후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어졌다는 청교도들의 가르침은 소설이다.

3) 율법을 지키는 공로로 영생의 의를 얻는다는 것도 소설이다. 율법은 죄인으로서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을 섬기는 원리로서 주어졌다. 하나님 백성들이 율법을 잘 지키면 하나님의 은혜를 더 받았고 율법을 지키지 않으면 심한 징계를 받았다. 왜냐하면 하나님 백성답게 살지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 율법에게는 죄인이 영생의 의를 얻게 하는 기능이라는 것이 전혀 없었다. 그것은 마치 경운기가 하늘을 날지 못하는 것과 같고, 또한 잠수함이 땅을 기지 못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정상 기독교에서 사람이나 그리스도가 율법을 지켜서 영생의 의를 취득했다는 이론은 생소한 이단사상이다. 이런 생소한 이단사상을 정상 신앙보다 더 멋있게 꾸미고 추앙하였던 사람들이 바로 영국의 청교도들이다. 능동순종 사상이 아무런 비판을 받지 않고 지금까지 지속되어 온 것은 거의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때가 되어 하나님께서 그 거짓됨을 드러내고 계신다. 

합신이 아직까지 청교도 능동순종 사상이 이단사상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계속 옹호하려고 시도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거짓의 어둠이 합신을 덮고 있기 때문이다. 알면서도 계속 옹호하려고 한다면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복음을 귀히 여기기 않기 때문이다.

그럴 것이면 신학교로서 더 존재하지 말고 차라리 문을 닫아야 한다. 그러면 더 이상 복음에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니 그것이 좋다. 계속 거짓 신학을 옹호하면서 합신의 졸업생들과 재학생들이 청교도 좀비가 되어 하나님을 대적하게 만드는 것은 아주 불행한 일이고, 훗날의 큰 심판을 초래하는 무서운 일이다.

합신은 합신을 설립하신 (고)박윤선 박사님을 생각해서라도 청교도 능동순종 거짓 이단신학을 옹호하지 않아야 한다. 이제라고 “그것은 거짓된 신학입니다”라고 인정해야 한다. 박윤선 박사님은 정상 기독교에서 율법은 구원을 위한 의를 주는 기능을 가지지 못한다고 다음과 같이 가르치셨다. 처음부터 율법에게는 인간이 오직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받게 만들기 위한 정죄의 기능 외 다른 기능이 없다고 가르치셨다.
 

“율법은 본래 인간에게 의를 주기 위하여 제정된 것이 아님(소제목). 갈 3장 10-12절에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나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이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니라.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라 이를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고 하였는데, 이 말씀은 율법이 제정된 것이 인간에게 의를 주기 위함이 아님을 잘 밝혀준다. 구약 자체가 인간이 율법으로 의를 얻을 소망이 없음에 대하여 역설하는 동시에, 믿음으로만 영생을 얻는 사실을 고조한다.”(박윤선 박사)

“후대에 들어온 율법은 성질상 은혜 언약과 고체하려는 것이 아니었고 다만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다. 여기서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함은 인생들로 하여금 그 범죄한 것이 많음을 알도록 하기 위하여 율법을 주셨다는 뜻이다(롬 4:15, 5:20). 그러면 율법의 목적은 새로운 구원 방법을 제시함이 아니고 인간으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함에만 있다.”(박윤선 박사)

“율법을 몽학선생이라고 하는 것은 율법이 인간으로 하여금 구원과 자유에 점차 진행하도록 도와준다는 의미가 아니고, 다만 율법이 인간을 결박하듯, 가두듯하여 으로 구원과 자유를 갈망하고 사모하도록 만들어 준다는 것뿐이다. 율법은 이런 역할을 통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구원과 자유에 이르게하는 그리스도를 사모하여 믿도록 만들어 준다.”(박윤선 박사)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이 말씀은 율법이 인류의 범죄의 원인이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것은 율법이 구원을 줄 수 있다고 오해하는 유대인들의 사상을 반대하는 말씀이요, 율법은 인간의 죄를 없이 하지도 못하며, 인간에게 영생을 주시도 못한다는 것을 역설함이다. 즉, 이 말씀은 사람이 율법을 받고 그것을 알고 보니, 자기의 부패와 자기의 연약과 자기의 많은 죄들을 발견하게 될 뿐이라는 뜻이다.”(박윤선 박사)

합신이 청교도 능동순종 이단사상을 버리면 합신도 살고 한국 교회도 산다. 그러나 합신이 청교도 능동순종 거짓 이단사상을 고집하고 옹호하면 합신은 더 귀하게 쓰임 받지 못한다. 박윤선 박사님이 문자적으로 능동순종 개념을 거부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당시로서는 그것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가 거의 없었던 때였으므로 그 명칭을 수용하셨으나, 사실상 사람이나 그리스도가 율법을 지켜 영생의 의를 얻는다는 개념 자체를 단호하게 거부하셨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이철 목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반석장로교회’의 담임목사이고 거짓 신학의 ‘견고한 진’(고후10:4)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작된 신학신문 <바른믿음>의 대표이다.
총신대학(B.A 졸업), 총신대학 신학대학원(M.Div Eqiuv.졸업), 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대학원(Th.M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S.T.M 졸업), Fuller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Liberty Theological Seminary(D.Min 수학), 남아공신학대학원(South African Theological Seminary, Ph.D)에서 연구하였고, 현재 University of Pretoria(Ph.D)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사도 운동에 빠진 교회」, 「제3의 물결에 빠진 교회」, 「가짜 성령세례에 빠진 교회」, 「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Story」, 「한 눈에 들어오는 청교도 개혁운동」, 「능동적 순종에 빠진 교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