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원 박사의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Heidelberger Katechismus) 해설서이다. 전 세계 개혁교회의 표준적인 요리문답인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신앙과 생활이 하나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믿음에서 생활이 자동적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도록 전개하여 믿음과 생활을 하나로 일치시켜 그리스도인의 삶의 태도와 방식을 제시한다.

서철원 박사는 문답 중에 의에 관해서 율법주의적인 색채가 있는 부분들은 해설하면서 신약의 가르침대로 시정하였다. 또 성경과 상충되는 부분들과 신앙의 3요소 문답항도 성경대로 수정 보완하였다. 성령을 기도와 간구로 받는다는 제사, 믿음의 생활의 법도 신약의 가르침대로 수정 보완하였으며, 요리문답 본문은 그대로 보존하였다.
 

<목차>

머리말
I. 서론: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563

II.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내용개요

III.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해설

III-1. 유일한 위로: 물음 1-2

1. 유일한 위로
물음 1) 삶과 죽음에서 당신의 유일한 위로는 무엇입니까?

2. 유일한 위로 안에 사는 비결
물음 2) 당신이 이 위로 안에서 복되게 살고 죽을 수 있기 위해서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일들이 몇 가지인가요?
 

III-2. 제1부 인간의 비참함에 관하여: 물음 3-11

3. 내 비참함을 아는 곳
물음 3) 어디로부터 당신은 당신의 비참함을 압니까?

4. 율법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요구함
물음 4) 하나님의 율법은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합니까?

5. 두 계명을 온전하게 지킬 수 없는 이유
물음 5) 당신은 이 모든 것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까?

6. 창조 시부터 하나님과 이웃을 미워하도록 창조되었는가를 묻는다
물음 6) 그러면 하나님이 인간을 이처럼 악하고 그릇되게 창조하셨습니까?

7. 부패한 인간 본성의 유래처
물음 7) 그러면 그런 인간의 부패한 본성이 어디에서 왔습니까?

8. 거듭나기 전에는 악으로만 기울어짐
물음 8) 우리는 어떤 선에도 전혀 적합하지 않고 악으로만 기울어져 있도록 그렇게 부패하였는지요?

9. 의도적 불순종으로 선을 행할 힘을 다 상실
물음 9) 그러면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이 율법에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부당한 것이 아닌가요?

10. 하나님이 불순종과 배반을 벌하심
물음 10) 하나님은 그런 불순종과 배반을 벌하시는가요?

11. 하나님의 자비로우심과 공의로우심
물음 11) 그러면 하나님은 자비롭지 않으신가요? .... (중략)

 

저자 - 서철원 박사
서철원 교수는 전라남도 순천에서 출생하였고, 서울대 철학과 (B.A.)와 동 대학원 (M.A.)을 마치고 총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 후 군목으로 군복무를 마쳤다. 미국 필라델피아 소재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변증학으로 석사 (Th.M.),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에서 신학박사 (Dr. Theol.) 학위를 받았으며, 학위논문 〈예수 그리스도의 창조중보직〉은 20세기 100대 신학저술 모음인 Theologicum에 수록되었다. 귀국 후 개혁신학연구원 교수, 총신대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 한영신학대학교 (현재 서울 한영대학교)의 석좌교수를 역임하였다.

주요 저술로는
《교의신학》 (전 7권), 《교리사》, 《복음과 율법의 관계》 (일어로 번역됨), 《성령신학》, 《하나님의 구속경륜》 (일어로 번역됨), 《신앙과 학문》, 《복음적 설교》, 《하나님의 나라》, 《종교다원주의》, 《문화명령》, 《창조신앙》, 《기독교문화관》 등이 있다.

설교집으로
《하나님 나라의 복음》,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심》, 《복음의 개요》, 《복음의 권세》, 《성령의 사역》,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등이 있고, 출간된 주석서들은 《창세기 주석》 (전 4권), 《갈라디아서》 등이 있으며, 계속 주석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철원 박사는 서울대학, 총신대 신학대학원(M.Div), 미국의 웨스트민스터 신학원(Th.M), 화란의 자유대학교(Ph.D)에서 연구하였다. 화란의 자유대학에서 칼 발트의 신학을 지지하는 지도교수 베인호프와 다른 발트의 제자 신학자들과의 토론에서 칼 발트의 신학의 부당성을 증명하였다. 발트의 사상을 반박하는 내용을 담은 논문 '그리스도 창조-중보자직'을 관철하여 박사학위를 얻었고, 이 논문이 독일 튀빙겐대학이 선정한 20세기의 대표적인 신학 논문 100편에 수록되어 한국 교회의 위상을 드높였다. 총신대 신대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수 십년 동안 목회자들을 길러내는 교수사역에 헌신하다 영예롭게 은퇴한 후에도 여전히 쉬지 않고 연구하시며 <바른믿음>의 신학자문 역을 맡아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