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교인들에 대해서 여러 종류의 많은 경험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목회자들에 대해서도 많은 일들을 접하고 느끼고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이단에 빠진 목사님이 아닌, 일반적인 목사님들은 다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1. 그리스도를 위한 대꼬쟁이 유형

항상 성경적이고 예수 그리스도에게 유익과 영광이 되는 일에 적극적으로 가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성경적인 일들에 대해서 분명하게 옳다고 동의하는 의사 표현이 분명한 분들입니다. 틀린 일이나 비성경적인 일에는 가담하지 않습니다. 자기의 이름도 그런 일에는 연류시키지 않습니다. 주 예수를 위해 옳고 정당한 일에 자신을 드리고 헌신하는 분들입니다. 언제나 성경적인 일에 all in 합니다.

그런데 이런 목사님들은 거의 보기 어려울 정도로 적습니다. 이런 분들은 목회를 크게 하지 못합니다. 교인들은 이런 분들을 입으로는 존경하지만 실제로는 많이 따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자신들도 하나님과 복음의 진리 앞에서 바른 자세를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바른 목사님을 따를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성경에 의해 훗날 영생과 하나님의 칭찬이 확실하게 보증된 목사님들입니다.


2. 마귀의 합바지 유형

이런 분들은 자기의 분명한 사상과 신학이 없습니다. 이 시대의 유행하는 것들과 흐름을 항상 좇아갑니다. 이 시대의 정서와 일치하는 언행과 주장을 항상 내세웁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리와는 무관하므로 복음과 깊은 관련이 없는 대중들과 복음 위에 분명하게 서지 못한 교인들의 많은 지지와 박수를 많이 받습니다. 공중 권세를 잡고 역사하는 마귀가 만들어 내는 이 시대의 조류, 이슈, 대세, 흐름과 언제나 길의 방향이 일치하니,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이 없습니다. 당연히 영적인 분별력도 없습니다.

이런 유형의 목사들은 그 자신이 구원을 받지 못하는 자들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구원과 무관한 다수의 거짓 교인들과 보기 좋게 어울려서 세상이 좋게 여기는 보암직한 교회를 성공적으로 해 나갑니다.

그러나 진리의 영이신 성령의 역사와 무관합니다. 사람의 교회일 뿐이지 하나님의 복음의 교회가 아닙니다. 결국 지옥에 갈 구원받지 못하는 영혼들을 안전하게 모아두는 거짓된 교회의 역할을 할 뿐입니다. 세상에는 하나님이 부르시지 않는 더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적을 두고 있는데, 그 대부분이 이런 목사님들이 목회하는 교회에 다니고 있습니다. 
 

3. 예수님 보다 더 신사적인 유형

이 유형의 목사님들은 비교적 신학도 바르고 분별력도 있습니다. 그러나 말과 행동의 초점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아닙니다. 자신의 목회의 유익에 그의 모든 초점이 모아져 있습니다. 목회의 성공에 자신의 모든 인격의 기술과 언행의 방향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어떤 중요한 문제가 벌어졌을 때, 예수 그리스도에게 유익이 되는 행동을 선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 않습니다. 먼저 자신의 목회에 유익이 되는 행동을 선택합니다. 자신의 목회에 유익이 되면, 그 문제에 대해 나섭니다. 그러나 주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바르게 처신해야 할 상황일지라도 자신의 목회와 인간관계에 손해가 될 것이면, 말하지 않고 나서지 않습니다. 심지어 예수 그리스도가 손해를 보아도 자신에게도 손해가 된다면 나서지 않습니다.

그에게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유익과 자신의 이익이 동시에 맞아떨어지면 좋은 일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는 나빠도 자기의 명성과 목회에 득이 되는 일이면, 나쁘게 여기지 않습니다. 그렇게 처신하는 것이 아름다운 목회자의 덕이고, 그렇게 하도록 목사로 부르심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옳은 말과 행동을 하더라도 사람들이 좋게 여기는 범위 안에서만 합니다. 하나님을 위해 옳은 일이라도, 자신의 명성과 목회에게 손해가 없는 경우에만 행동합니다. 비록 주를 위해서는 옳은 일이라도 자신에게 손해가 되면, 자신의 성공적인 목회를 위해 절대로 안 합니다.

결국 목회는 그 자신의 성공을 위한 하나의 직업입니다. 사람 모으는 것이 그 목사의 최고의 목표이고, 지상과제입니다. 그 목사님에게 목회는 자신과 하나님 공동의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자신에게 나쁘지만 하나님에게는 좋은 일이라도 행동하지 않습니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하나님과 영혼의 구원은 그 자신의 성공의 수단입니다.

 

당신이 나가는 교회의 목사님이 이 중에서 어떤 유형에 해당되는지 파악하십시오. 설교하고 성경 공부 인도하는 것만 보지 마십시오. 성령의 사람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게 영광을 돌립니다. 자기를 내세우지 않고 오직 주 예수를 높이고 자랑합니다.

목회자에게도 성령이 역사하면 반드시 그렇게 됩니다. 목회자가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그에게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이 역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