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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신, 김세윤 최갑종 오류, 박영돈 모호성 극복한 칭의론 발표
정이철  |  cantoncrc@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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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9.15  07:2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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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세윤 교수(플러신학교)

2017년 말 <바른믿음>의 지면을 뜨겁게 했던 주제는 칭의론이었다. 종교개혁 500 주년을 맞아 한국교회 안에서 종교개혁 구원론에 대한 토론이 뜨겁게 일어났다. 그런데 종교개혁 칭의론에 대한 한국교회의 토론은 놀랍게도 종교개혁의 핵심 신앙을 파괴하는 사람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가장 심각한 주장을 일삼았던 사람은 플러신학교의 김세윤 교수였다. 김세윤 교수의 주장을 요약하면 ‘유보적 칭의론’이다. 김세윤 교수는 처음 예수님을 믿을 때 얻은 칭의가 완전하고 영원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여 종교개혁의 핵심을 파괴하였다. 만일 김세운 교수의 주장대로, 예수님을 믿을 때 얻은 칭의가 완전하고 영원한 것이 아니라면 필연적으로 이후의 인간의 신앙 행위가 구원을 유지하고 완성하기 위한 중요한 요건이라는 행위구원론으로 기울어진다.

그리고 김세윤 교수의 주장대로 마지막 종말의 최종 심판의 때에 우리의 칭의에 대한 확정 판결이 이루어진다면, 그 이전에 믿음으로 살다 죽은 성도의 영혼이 그때까지 완전한 천국 생활을 누리지 못하고 어쩡쩡한 상태에서 대기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중세 천주교가 가르친 연옥이나 그 비슷한 곳에서 천국 갈 영혼들이 대기하게 된다는 신학 이론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그래서 <바른믿음> 김세윤 교수의 유보적 칭의론을 이단사상이라고 규정하고 다음의 기사들을 올렸다.

“김세윤 교수의 성경을 허무는 이단적 구원론을 심판하라” (바른믿음, 2018.1.15)

“김세윤 교수의 구원론을 그냥 둘 수 없으니 이를 어찌할까?” (바른믿음, 2018.1.22)

백석대학교 총장 최갑종 교수도 종교개혁 구원론을 정면으로 대적하는 비성경적인 주장을 일삼았다. 최갑종 교수는 성경이 두 종류의 구원론 즉, 믿음으로 구원얻는다는 종교개혁 신학과 이후의 행위가 온전하지 못하면 다시 구원을 잃는다는 행위구원 사상 모두가 기독교의 구원론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최갑종 교수도 종교개혁 핵심 신학을 부정하였고 결국 다시 천주교 구뤈론으로 돌아갈 것을 은근하게 주장한 것이다. 최갑종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어떻게 구원 받을 수 있느냐는 물음과 관련해서는 오직 예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는다'는 성경 말씀을 따라, 전적으로 예수님을 신뢰하면서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는 물음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성령을 따라 거룩한 삶을 살지 않을 경우 최후 심판에서 탈락될 수 도 있다는 성경 말씀을 기억하면서 날마다 거룩한 삶을 살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즉 우리는 성경의 양면적인 교훈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최갑종, 구원론/칭의로 다시 생각하기, 코람데오닷컴, 2016년 8월 17일)
 

   
 최갑종 교수(백석대학교 총장)


그래서 <바른믿음>은 부득이 최갑종 교수가 주장하는 사상이 기독교의 근간이 되는 종교개혁 사상을 부정하는 것임을 고발하는 기사를 작성하여 올렸다.

“예장 백석은 최갑종 총장의 이단사상을 묵인할 것인가?” (바른믿음, 2018.2.7)

박영돈 교수도 나중에 자신이 종교개혁 칭의론을 철저하게 추구한다고 여러 번 말했으나, 시초에는 한국교회를 혼란에 빠지게 만드는 모호한 발언을 자주 했다. 박영돈 교수는 자신의 진심이 어떠하든지 간에 읽는 사람에게 ‘오직 믿음으로! 그리고 행위로!’를 주장하는 듯한 '이해' 또는 '오해'가 생기게 만드는 표현들을 자주 사용했다. 그래서 <바른믿음> 박영돈 교수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추궁하고 항의하는 기사들을 여러 번 올렸다.
 


특히 미국 뉴저지의 신사도파 행위구원론자 벤자민 오(사랑과 진리교회)가 김세윤, 박영돈, 최갑종 교수의 글을 인용하면서 대대적으로 종교개혁의 핵심을 멸시하는 행위구원 사상을 선전하였으므로, <바른믿음>은 다음의 기사를 올리기도 했다.

“박영돈 교수님은 왜 벤자민 오 목사에게 이용당했습니까?” (바른믿음, 2017.12.15)

그리고 약 1년의 시간이 지났다. 참으로 감사하고 놀랍게도 고신 교수회가 2018년 68회 총회를 통해 ‘이신칭의에 관한 신학적 입장’을 정성껏 다듬어서 발표하였다. 읽어보니 김세윤, 최갑종 교수의 이름을 거명하지는 않았으나, 그들이 주장했던 행위구원 사상에 대해 완전하게 쐐기를 박았다고 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읽는 사람들에게 오해를 유발하였던 박영돈 교수의 모호성을 상당부분 바로 잡는 귀한 내용이었다. 고신 교수님들의 수고와 정성에 감사드린다.
 

다음은 고신교수회가 발표한 ‘이신칭의에 대한 신학적 입장’의 전문이다.

16세기 종교 개혁자들은 성경에서 칭의의 복음을 재발견하고, 이 복음의 진리로 중세 교회와 사회를 개혁하는 데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종교개혁자 루터와 칼빈은 이신칭의에 죄인의 구원과 교회의 사활이 달려 있다고 보았으며, 이신칭의를 기독교 신앙을 굳게 떠받치는 주축으로 간주하였다. 종교개혁의 유산을 받은 교회들은 이신칭의의 복음에 견고히 뿌리를 내리고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종교개혁의 칭의론에 대한 많은 비판과 반론이 제기되면서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일부 신학자들은 중세 교회를 개혁한 칭의론이 한국교회를 타락하게 만든 주범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신칭의에 대한 신대원 교수들의 입장을 밝힘과 동시에 개혁신학이 가르쳐온 전통적인 칭의론이 성경에 충실한 교리라는 사실을 천명하고자 한다.

1. 우리 모든 교수들은 칼빈이 확립하고,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이 규정한 전통적인 칭의론이 성경에 충실한 교리라고 확신하며 그 근본 입장을 따른다.

2. 이신칭의는 삼위 하나님의 구속 사역으로 성취된 복음의 핵심이다. 이신칭의는 “내가 어떻게 하여야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제시한 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해결책이 이신칭의인 것이다. 하나님은 죄 없는 성자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어 율법의 저주를 받게 하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으로써 죄인들을 의롭다하실 뿐 아니라, 자신도 의로우실 수 있는 법적인 근거를 확립하셨다(롬 3:25-26).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로 말미암아 성취하신 의로움 덕분에 불의한 죄인들이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설 수 있게 된 것이다.

3. 칭의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죄인들에게 내리신 법적인 판결이다. 칭의(의롭다 하심)는 근본적으로 법정적 개념이다. “의롭다 하다”는 표현이 칠십인역 구약과 바울 서신에서 법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신 25:1; 롬 8:33-34). 법정에서 판사가 피고에 게 무죄 판결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하늘의 법정에서 하나님이 죄인에게 내리시는 판결은 죄인을 실제적으로 의롭게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죄인을 의롭다고 인정해주 는 것이다(롬 3:22-26;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1장 1항;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60 문답; 존 칼빈, 『기독교 강요』, 3.11.2.). 하나님의 칭의 선언은 소극적인 면과 적극적인 면을 포함한다. 소극적인 면은 죄인의 죄를 사하시고 무죄 선언을 하시는 것이고, 적극적인 면은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하심으로써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것이다. 우리의 모든 죄가 예수님께 법적으로 전가되고, 예수님의 의로움이 우리에게 전가되는 것이다(롬 5:12-21; 고전 1:30; 고후 5:21; 빌 3:9;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1장 1항; 하이델베르크 60문답). 그 결과 우리가 죄를 용서받을 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에 힘입어 의인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4. 칭의의 근거는 우리 안에 전혀 없고 전적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와 부활을 통 해서 이루신 의로움에 있다. 의가 전혀 없는 불의한 죄인이 의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오직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율법을 완전히 성취하 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써 이루신 의로움만이 칭의의 유일한 근거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전가하시고, 그 의를 우리 자신의 의 로 여겨주신다. 그 결과 우리는 하나님 앞에 온전히 의로운 자로 서게 되는 것이다.

5. 칭의는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에 근거하여 확정적으로 내려진 판결이기에 유보된 것 일 수 없고, 성화에 따라 완성되는 것일 수 없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전가하신 그리스도의 의는 완전하고 최종적인 것이므로 우리의 성화 여부에 따라 결코 변할 수 없다. 우리의 칭의 또한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에 근거한 것이라서 변화될 수 없다. 일부 신학자들은 칭의가 마지막 심판에서 신자의 성화에 근거하여 완성된다는 유보적인 칭의 론을 주장한다. 그런 주장은 칭의가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에 근거하여 은혜로 주어지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성경의 가르침을 부정하는 것이다(롬 3:24). 이 땅에서 이룬 신자 의 성화는 항상 불완전하기에 칭의에 조금이라도 기여하는 공로나 근거가 될 수 없다 (웨스트민스터 16장 5항;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62문답, 114문답). 신자가 이 땅에서 아무리 탁월한 거룩함의 경지에 이르렀을지라도 그 경건을 의지해서 한순간도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다. 그 의로움은 심히 불완전하고 죄로 오염되어있기 때문이다. 오직 온 전한 의로움만이 죄인을 하나님의 거룩한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게 한다(『기독교 강요』, 3.14.12). 따라서 칼빈에 따르면, 거룩함은 칭의의 열매로 반드시 나타나야 하 지만 조금이라도 칭의의 근거나 전제조건이 될 수는 없다.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와 부활로 이루신 완전한 의로움에 근거하여 확정적으로 내려진 것이기에 완전하 며, 영원히 변개될 수 없다(롬 8:1, 30, 33-39; 웨스트민스터 대교리 문답 77).

6. 신자는 오직 믿음(sola fide)으로 말미암아 의롭다함을 얻지만 그 믿음조차 칭의의 근거나 공로가 될 수 없다. 칭의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주어지는 선물이므로 신자는 오직 믿음으로 그 선물을 받을 뿐이다(롬 3:24, 30; 갈 2:16; 3:24). 하나님이 칭의의 선물을 우리에게 주실 때 믿음의 그릇에 담아 주시는데, 그 그릇마저 성 령의 은혜로 만들어 주신다. 믿음은 칭의를 받는 수단에 불과하다. 만약 믿음이 칭의의 근거라면 믿음이 또 하나의 행함이나 공로가 될 것이다. 그러나 믿음의 가치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이루어진 의로움만을 칭의의 유일한 근거로 바라보는 데 있다(롬 3:21-26; 4:1-8; 갈 2:16;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61). 성부 하나님이 친히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움에 근거하여 믿음을 수단으로 삼아 죄인인 우리를 의롭다 하시는 것이다.

7.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신자는 동시에 거룩하게 된다. 종교개혁의 칭의론 에 대한 가장 큰 비난은 이신칭의가 신자를 방종과 나태에 빠지게 한다는 것이다. 칼 빈과 개혁교회의 전통에서 가장 우려하고 경계한 것이 칭의론이 그런 식으로 남용되는 위험이었다. 그러나 개혁교회에서는 의롭다함을 받은 신자는 반드시 선행의 열매를 맺는다고 가르쳐왔다. 칼빈이 주장한 대로, 신자는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칭의와 성화를 동시적으로 체험한다. 칭의와 성화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것이다(칼빈, 『기독교 강 요』, 3.11.1; 3.16.1.). 따라서 성화 없이 칭의만 있을 수는 없다. 하이델베르크 교리문 답은 이렇게 반문한다. “감사치도 않고 회개하지 않는 삶을 계속 살면서 하나님께로 돌이키지 않는 사람들도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결코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성 경은 음란한 자, 우상 숭배자, 간음하는 자, 도둑질하는 자, 탐욕을 부리는 자, 술 취하는 자, 욕하는 자, 강도질하는 자나 그와 같은 죄인들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 지 못한다고 말씀합니다”(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87).

8. 구원의 다양한 측면들, 즉 중생과 회심, 칭의와 성화, 양자됨과 성령의 내주, 견인 과 영화는 그리스도와 성령 안에서 하나로 긴밀하게 연합되어있다. 구원의 다양한 측면 들은 은혜의 황금 사슬로 엮어져 있다. 이 황금 사슬은 하나님의 영원불변한 사랑에 닻을 내리고 있고 하나님의 전능한 손에 붙잡혀 있기에 그 무엇도 끊을 수 없다. 하나님은 자신이 미리 정하시고 부르시며 의롭다 하신 이를 반드시 거룩하게 하며 영화롭 게 하신다(롬 8:30).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누구도 저지할 수 없다. 우리 안에 구원을 시작하신 하나님이 그 구원을 완성하신다. 하나님이 성령을 우리 안에 거하게 하심으로 우리 구원을 인치시고 보증하신다(고후 1:22, 엡 4:30). 죄의 지배로부터의 해방, 양자 됨, 성령의 내주, 성화, 소망 가운데 인내함(견인), 영화가 모두 칭의의 선물에서 흘러나오는 특권과 은혜이다. 이런 점에서 칭의는 구원의 모든 요소를 힘차게 떠받치고 있 는 은혜의 반석이다.

9. 따라서 성령으로 거듭나고 죄에서 돌이킨 회심과 거룩하게 사는 성화가 없이 칭의 만 홀로 분리되어있을 수 없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그것은 의롭다 하심을 얻은 개인에게 홀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모든 다른 구원하시는 은혜들을 동반하며, 죽은 믿음이 아니라, 사랑으로 역사한다.”고 하였다(11장 2항). 의롭다 함을 얻은 사람 은 동시에 성령으로 거듭나고 죄의 지배에서 해방되어 아들의 형상으로 성화되어간다. 물론 이 땅에서 신자가 완전한 성화에 이르지는 못하기에(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42), 자신이 이룬 거룩함으로 인해 우월의식이나 교만에 빠질 수 없고 항상 겸손히 칭의의 은혜를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참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신자라면 그 안에 내주 하시는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말미암아 회개와 성화의 열매를 점점 더 풍성히 맺어가야 한다. 이 거룩함의 열매는 칭의의 전제 조건이나 근거가 아니라, 칭의의 진정성을 입증 하는 열매이다. 야고보 사도가 말했듯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약 2:26). 종교개혁의 칭의론이 신자를 방종에 빠지게 한다는 비난을 잠재우는 가장 강력한 변론 은 이 교리를 신봉하는 이들이 거룩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럴 때 고귀 한 종교개혁의 유산이 길이 계승되며 빛나게 될 것이다.

칭의론은 개혁교회를 태동시켰을 뿐 아니라 지난 500년 동안 개혁교회를 굳건히 지탱 해온 진리이다. 이 교리가 바르게 전파될 때마다 교회가 생명력으로 왕성해지고 건강하게 성장하였다. 개혁교회에서 칭의 교리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히 구원 메시지의 심장 이며 심오한 영성의 바탕이고 복음의 젖줄이며 고통당하는 양심의 위안이다. 오늘날 진정한 부흥을 고대하는 한국교회에 가장 절실히 필요한 것은 이신칭의의 복음이 바르게 전파되는 것이다.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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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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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상 2018-10-01 20:03:08

    하나님이 택하신 신자는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의
    주권적구원사역 으로 구원해주신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라하지만 실제로
    그에게 있는 믿음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의인으로 칭했다는것입니다 그의 행동은
    치졸했지만 그러함에도 하나님이 그를 믿음에
    조상이라 부른것은 하나님이 그를믿음에
    조상으로세우며 그가 믿음으로 망설이지
    아니하고 아들이삭을 제물로 드리도록
    하셨다는 것입니다


    그의 의지가 믿음으로 이끈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지가 그를 믿음으로 이끌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참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신자라면 그 안에 내주 하시는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말미암아 회개와 성화의 열매를 점점 더 풍성히 맺어가야 한다. 이 거룩함의 열매는 칭의의 전제 조건이나 근거가 아니라, 칭의의 진정성을 입증 하는 열매이다. 야고보 사도가 말했듯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약 2:26).

    (약 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이말씀을 칭의적 행동의 열매로 해석한 것에 매우 실망스럽습니다
    (약 2: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약 2:25) 또 이와 같이 기생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이와같이 성경말씀에 숨어있는 진정한뜻은 한문장에 있는것이 아니라 구절마다 이어지는 연속성에 더욱
    하나님의 말씀이 드러나는것입니다

    이말씀은 매우 직설적이라 이어져있습니다 신자의 믿음의 결과를 행위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착한일에대한 촉구의 말씀입니다신고 | 수정 | 삭제

    • 정이철 2018-09-17 01:33:06

      아무 자격 없는 사람을 하나님이 자기 백성으로 미리 택하십니다. 택하신 자를 예수 믿게 하십니다. 그 믿음 보시고 예수의 의를 전가하여 의롭다 하십니다. 의롭다하신 자에게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을 적용하는 차원에서 성령을 부어, 자기 성전으로 삼으십니다. 성령이 그 사람의 죄성의 뿌리를 다스리니 성화가 시작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또 한편으로 이 모든 과정을 인간의 고민과 선택의 과정으로도 설명합니다. 그것은 사람이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해서 고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고민하고 선택하는 것 같으나, 이면에는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자기의 것으로 구속하시는 은혜입니다. 사람이 노력하는 것 같으나,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그 은혜를 허락하시는 것입니다. 사람에게서 복음에 대한 노력이나 각성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자기 백성으로 부르시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이해하면 간단하지 않습니까?신고 | 수정 | 삭제

      • 부름받은자 2018-09-16 17:26:32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요 15:4)

        죽기까지 예수안에 있으면 될것을 ..신학자도 학자입니다 사상의식은 그의머리속에 있고 또한 하나님의
        전가에서도 있겠지요 우리는 해답을 끝없이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찾는것입니다 이런 논쟁 자체가 불완전한 인간의 모습입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교리를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플라톤의 철학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였습니다
        플라톤이 이데아를 이성적 인식의 대상으로 보았던 반면, 아우구스티누스는 신이 이성적 인식의 대상이아니라 실존적으로 만나야 할 인격적 존재라고 설명하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하나님이 우리를 의롭다 하심은 성령이 내맘에 계실때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세상과 구별된 삶을 찾아가야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가르쳐주신 예배 중심의 삶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구원이 우리의 노력에 근거한다면 아무도 구원받을 수 없다고 말씀합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 3:23). 시편 143장 2절은 ”주의 눈 앞에는 의로운 인생이 하나도 없나이다”고 덧붙입니다. 로마서 3장 10절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라고 확언합니다.

        또한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6)

        여기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을 수있습니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에을 향한 것이며 또한 바을이 로마로
        가도록 허락하신 이방민족을 향한 누구든지 입니다.

        또한 부름에 답하게 하시는이도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믿는것이 믿음입니다신고 | 수정 | 삭제

        • 정이철 2018-09-15 12:00:17

          칭의도 하나님의 은혜, 성화도 하나님의 은혜라는 가르침, 칭의를 주시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성화를 만들어 가신다는 가르침이 성경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칭의는 믿음으로 받고, 성화는 노력으로 만들어 같다는 것은 성경의 가르침이 아닙니다. 지렁이 같은 야콥을 의롭다하신 하나님이 야곱을 일평생의 과정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답게 변하게 하셨습니다. 이 두가지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지 않는 인생은 비록 10만명 모이는 대형교회 목사라할지라도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김세윤 교수 같은 분들의 문제는 믿음은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고 성화는 인간의 힘으로 만들어 내는 것으로 정리하고, 성화가 부족할 시에 다시 지옥에 가는 것으로 가르치니 성경과 종교개혁의 가르침에서 멀러 벗어난 것입니다. 웨슬리 경우는 스스로 사역을 시작할때가지 이신칭의를 들어본 적도 없다고 고백했으니,칭의 구원론에서 많이 약점을 가졌다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신고 | 수정 | 삭제

          • 과객 2018-09-15 11:10:29

            칭의와 성화가 하나로 연결된다고 보는 성화 구원론을 문제삼으려면 교회사적으로 웨슬리주의를 문제삼아야 할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신자의 중도 탈락을 경고하는 성경의 수많은 구절들을 문제삼아야 할 겁니다. 이 구절들의 뜻은 철저히 해명하려 하지 않고 전통적 교리주의만 되뇌면 중간에서 신자들만 계속 헷갈리게 될 것 같습니다. 신학자들이야 자신이 소속된 교단의 교리를 고수해야 한다지만, 중간에서 애매하게 서로 다른 가르침으로 고통받을 성도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신고 | 수정 |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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