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의 몇 가지 중요한 논제들을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새롭게 고찰하였다. 2천년의 신학적 토론은 하나님의 형상 개념을 여러 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루터교회는 신 형상을 거룩과 의와 지식으로 정의하였고, 개혁파는 하나님과의 동형성에서 그 바른 정의를 보았으며, 칼빈은 오히려 인간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에 설 때 인간 영혼의 모든 기관이 나타내는 완정성 혹은 순전성으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이상의 정의들은 인격적인 하나님이 인간피조물을 하나님의 인격의 반사체로 지으심은 전혀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이 책은 하나님의 형상을 하나님의 인격으로 이해하여, 인간이 하나님의 인격의 반사로 지어진 것임을 바르게 이해하고자 한다.

 

저자 : 서철원

서울대학교 및 동대학원 철학과를 졸업하고,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그 후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신학석사 학위를 받고,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하나님의 구속경륜』, 『복음과 율법의 관계』, 『하나님의 나라』, 『기독론』, 『성령신학』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서론 
1. 신학에서의 자리 
2. 신형상 개념 
3. 언약체결 
4. 첫 범죄는 반역임 
5. 죽음의 도입과 구원약속
6. 죄의 억제조치 
7. 내용개요 

제1장 인간의 창조 
제1절 창조 의논 
제2절 특별조물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심
제3절 사람을 흙으로 지으심 
제4절 영혼의 창조 
제5절 신형상에 붙은 은사들 
제6절 신형상으로서 인간 
제7절 순전성 상태의 아담 
제8절 인간의 직임 
제9절 여인의 창조 
제10절 가정을 이룸 
제11절 인간의 구성요소 
제12절 아담의 창조이후 영혼의 기원문제 
제13절 낙원의 조성 제14절 하나님의 안식 
제15절 인간 창조의 목적 

제2장 언약의 체결 
제1절 첫 언약=백성 됨의 약정 
제2절 언약의 당사자 
제3절 체결방식 
제4절 언약체결의 목적 : 하나님의 백성됨 
제5절 백성도미의 길 : 하나님의 계명을 지킴
제6절 언약의 법 : 하나님의 계명에 머무름 
제7절 상 벌 
제8절 언약의 성취 
제9절 언약이 하나님의 백성 되기로 한 약정임에 대한 성경적 증거들 

제3장 행위언약 
제1절 언약사상 
제2절 츠빙글리의 언약개념 전개 
제3절 꼭체유스의 행위언약의...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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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이철 목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반석장로교회’의 담임목사이고 거짓 신학의 ‘견고한 진’(고후10:4)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작된 신학신문 <바른믿음>의 대표이다.
총신대학(B.A 졸업), 총신대학 신학대학원(M.Div Eqiuv.졸업), 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대학원(Th.M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S.T.M 졸업), Fuller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Liberty Theological Seminary(D.Min 수학), 남아공신학대학원(South African Theological Seminary, Ph.D)에서 연구하였고, 현재 University of Pretoria(Ph.D)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사도 운동에 빠진 교회」, 「제3의 물결에 빠진 교회」, 「가짜 성령세례에 빠진 교회」, 「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Story」, 「한 눈에 들어오는 청교도 개혁운동」, 「능동적 순종에 빠진 교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