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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구] 츠빙글리의 종교개혁 교회에 대한 첫번째 공로는 성경 연속강해
츠빙글리의 연속적 성경 읽기와 강해(lectio continua)의 회복개혁파 교회에 대한 쯔빙글리의 첫째 기여는 역시 성경에로 가고, 처음 신약 교회의 모습에로 다시 돌아 간 것과 관련된다. 그것은 교회 공동체가 성경을 연속적으로 읽고 강해하던 그
이승구   2019-07-19
[이승구] 이승구 교수의 '취리히 쯔빙글리와 개혁파 교회'를 연재합니다
스위스의 종교개혁, 특히 취리히의 종교개혁은 쯔빙글리(Huldrych Zwingli, 1484-1531)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寡言)이 아니다. 취리히를 비롯하여 루체른(Oswald Myconius, 1488–1552), 바젤(My
이승구   2019-07-10
[이승구] 이승구 박사, 정통적 그리스도와 퀴어 그리스도의 차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도 상당히 다르다. 정통신학에서는 온전한 신성과 인성이 한 인격 안에 있는 분이 예수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며, 성경의 가르침에 충실한 니케아 신조(325)와 칼시돈 정의(451)를 따라서, 예수님은 가장 온전한 신성을 지닌 분이
이승구   2019-01-11
[이승구] 이승구 박사, 정통 기독교와 대립하는 퀴어 신학의 문제점
1990년 말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소위 퀴어 신학은 비교적 근자에 나타난 신학적 논의로서 기본적으로 자유주의적이고, 아주 극단적으로 여성신학적이고, 포스트모던적 해체주의적인 신학적 활동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내용을 살펴 본 사람들은 누구나
이승구   2018-12-08
[이승구] 이승구 박사, 대표적인 퀴어 신학자들의 주장의 문제점들
앞에서 용어를 언급하면서 대표적인 퀴어 신학자들의 이름이 많이 언급되었다. 그 중의 대표적인 분들의 몇 가지 논의를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마르셀라 알트하우스-리드먼저, 아르헨티나 출신의 해방신학자로서 에딘버러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마르셀라
이승구   2018-11-19
[이승구] [이승구 박사] 대표적인 퀴어 신학자들과 그들의 주장들
앞의 글에서 대표적인 퀴어 신학자들의 이름이 많이 언급되었다. 그 중의 대표적인 분들의 몇 가지 논의를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먼저, 아르헨티나 출신의 해방신학자로서 에딘버러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마르셀라 알트하우스-리드(1952-2009)의
정이철   2018-09-19
[이승구] [이승구 박사] 퀴어신학,게이신학,레즈비언신학,퀴어링기독교
1990년대 중반부터 ‘퀴어 신학’(queer theology)이라는 용어가 나타나고 있다. 그것에 대해 선구적인 주장을 했던 사람들로서, (친동성애적 논의의 문을 열어 이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며 창세기 19장의 소돔과 고모라의 죄가 동성애가 아
이승구   2018-09-08
[이승구] 여성의 공적 사역자 됨의 문제와 관련없는 성경 구절들
II. 이 문제에 대한 신약의 해당 구절과 그 의미그렇다면 우리는 일차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결정적인 논의를 하는 신약 성경의 구절이 있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먼저 이 논의와 관련해서 많이 언급되는데 실상 여성의 교회의 공적 사역자 됨의 문제와는 아
이승구   2018-03-17
[이승구] 모든 판단의 최종적 근거는 성경의 가르침이어야 한다
교회에서의 여성 사역의 문제에 대한 한 고찰: 디모데전서 2:9-15에 대한 성경 신학적 논의1)교회에서의 여성 사역 문제에 대해서 우리가 과연 어떻게 생각하여야 하는가 하는 질문이 오늘날 한국 교회 안에서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한 간단
이승구   2018-02-08
[이승구] 이승구 교수, 종교개혁자들이 폐한 사순절에 대해서
아무리 얘기해도 사람들이 잘 듣지 않는 일의 하나로, 종교개혁 시기 개혁 교회에서는 사순절을 폐하였다고 강조하고 칼뱅과 청교도들은 사순절 등 특별한 절기를 지키지 않고 매일매일 십자가의 빛에서 살아가야 함을 강조했다고 해도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는
이승구   2017-03-26
[이승구] 죽으신 후 예수님의 영혼은 낙원에 가신 것으로 보아야 한다
질문>이승구 교수님! 예수 그리스도는 죄 없으시나 우리와 동일한 피조된 인간으로서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죽으신 후 예수님의 몸이 땅의 무덤에서 잠시 부패의 과정을 겪고 계실 때(행 13:34), 예수님의 인성의 영혼은 어디에 계셨을까요? 이것에 대
이승구   2016-08-20
[이승구] “오직 성경” 문제에 대한 강함과 부드러움
마지막으로 이 모든 교리적 실천적 주장과 함의들이 모두 성경에서 나왔다는 것을 아주 자명하게 하면서도 이것을 현저하게 밖으로 드러내 놓고 논의하고 있지 않음도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특유의 강함과 부드러움을 드러내는 것이다.내용으로 보면 하이델베르크 요
이승구   2016-04-06
[이승구] 권징 문제에 대한 강함과 부드러움
다른 것에 비해 권징 문제에 대해서는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이 83문-85문까지 비교적 자세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을 읽어 보면 성경을 따라서 그것이 과연 무엇을 위한 것인지를 잘 드러내어 우리가 말하는 강함과 부드러움의 전형
이승구   2016-03-11
[이승구] 권징 문제에 대한 강함과 부드러움
다른 것에 비해 권징 문제에 대해서는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이 83문-85문까지 비교적 자세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을 읽어 보면 성경을 따라서 그것이 과연 무엇을 위한 것인지를 잘 드러내어 우리가 말하는 강함과 부드러움의 전형
이승구   2016-02-05
[이승구] 선택 문제에 대한 강함과 부드러움
겉으로 보기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어떤 한 문답을 선택 문제에 대해 할애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 마치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는 듯이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이 선택에 관심이 없다고 할 수 없으니, 첫째는 선택을 직접적으로
이승구   2016-01-09
[이승구] 성찬 이해에 나타난 강함과 부드러움
성찬에 대해서 진술할 때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루터파의 입장에 대해서 전혀 언급하지 아니한다. 그리고 성찬에 대한 적극적 진술에서도 명확히 개신교적 입장 가운데서 어떤 쪽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없을 정도로 표현하고 있다.그래서 오랫동
이승구   2015-12-05
[이승구]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선언의 역사적 배경
1562년에 준비되어서 1563년 1월 19일에 공식적으로 출판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그 내용을 잘 살피면 아주 강한 개혁신앙의 선언이다. 그러나 이 교리문답의 내용을 찬찬히 읽어 본 거의 모든 사람들이 느낄 수 있듯이 이 문답은 매우 부드럽게 진
이승구   2015-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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